방각본 살인 사건 - 상 - 백탑파白塔派 그 첫 번째 이야기 백탑파 시리즈 1
김탁환 지음 / 황금가지 / 2003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추리소설일까? 역사소설일까?

시대는 18세기 정조시대. 흔히 조선 후기 르네상스의 시대라 불리는 시대다. 교과서에서 익히 배웠던 박지원, 박제가 이덕무, 홍대용 등등 실학파 - 흔히 중상학파라고 배웠지 -들이 개혁을 이야기하고 너도 나도 개혁의 방안을 제시하던 시대. 아직은 그들이 좀 더 Œ었을 그 시절. 세상에 나아가지 못한 그들은 백탑아래 모여 그들의 시대를 기다린다.

이들 백탑파중의 하나인 김진이라는 꽃에 미친 한 서생과 종실 출신으로 의금부 도사인 이명방이라는 두 인물을 중심으로 살인사건을 풀어나가는것이 이야기의 큰 골격을 이룬다.

살인사건이니 당연히 추리소설이지만 어딘가 좀 허전하다.  소설은 청운몽이라는 당대 제일의 매설가(소설가)가 도성에서 일어난 살인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되어 사형에 처해지는 장면에서 시작하여 두 주인공이 진범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단순한 그러나 의문의 살인사건으로 시작하는 듯 하지만, 이야기는 얽히고 설켜 당대의 정치집단의 이합집산과 그들의 이해관계까지 얽혀들면서 복잡다단해진다. 하지만 추리소설의 묘미란 것디 아무리 중간과정이 복잡하게 얽히고 설켰대도 결론을 보면 모든 것이 명쾌하게 확 풀리는 맛인데.... 이 소설이 추리소설로 어정쩡하다는 건 이런 면이다. 사건을 복잡하게 만들기 위해 온갖 장치들을 끌어들였는데 결국 그것을 제대로 하나로 통제해내는 데 실패했다고나 할까?  진짜 살인범의 살인동기는 완전히 납득하기는 어려우며, 그 배후의 인물들 역시 대부분을 그늘에 가려진 채로 덮어버리는 것 역시 그러하다. 다 읽고 난 뒤에도 이것이 추리소설 맞나라고 반문하게 되는건 이런 이유다.

그렇다면 역사소설일까? 조선 후기의 내노라하던 사상가들(물론 오늘날의 관점에서이겠지만)의 젊은 시절의 모습을 보는 것은 즐거운 일이었다. 읽어내기의 어려움을 무릅쓰고 그들의 생각과 글을 읽는 재미도 쏠쏠했고...하지만 이 책에 나열된 백탑파들의 모습은 얼마전에 봤던 <미쳐야 미친다>에서 만났던 그들의 모습과 자꾸 겹친다. 겹치면서도 더 나아갔다기 보다는 어설프게 겹친다고나할까? 아직은 그들의 치열한 시대의식을 만나기 힘들고, 당대의 분위기를 전하는 모습도 온전히 들어오지 않는다. 정조의 <문체반정>까지 다루면서 그것이 의도하던 정치적 함의까지는 나아가지 못한다. 그러니 본격적인 역사소설로 보기에는 문제는 있지 않을까?

역사와 추리, 두마리 토끼를 ?는건 역시나 어려운 일인가 보다. 그 사이에서 어정쩡하게 머물러 있는 작가가 2편에서는 어느정도 나아갈지 궁금한 걸 보면 그래도 완전히 나쁘지는 않았나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가시장미 2005-11-07 00: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 역사적인 사설을 바탕으로 그럴 듯한 소설을 만들어 낸 것이라면 저같이 역사적인 배경지식이 부족한 사람한테는 왠지 위험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
전 안읽을래요. 그나마 많이 알지도 못하는 역사적 지식에 혼선이 오면 어쩌나 겁나네요.

바람돌이 2005-11-07 0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닛! 장미동상! 어찌 이런 약한 말을.... 그냥 가볍게 보면 재밌는 소설이예요. 시리즈로 이어진다니 갈수록 괜찮아 질듯도 한데.... 게다가 그 시대의 적당히 치기어리고 나름대로 열정적인 젊은 그들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