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북한 현대사 -역사문제연구소-

   이것저것 머리속에서 뒤죽박죽이던 북한 현대사를 일단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수 있었다. 깊이면에서는 부족한 점이 많지만 일단 공부의 방향과 관점을 잡을 수 있게 해준 책

22. 금빛 기쁨의 기억 -강영희-

   남는 문제는 많았지만 한국미의 기본 관점을 정리할 수 있었던 책. 그리고 머리속으로 맴돌기만 하던 야나기 무네요시의 식민주의적 미의식과 세계관을 논파해낸 점은 통쾌했다.

23. 조선의 여성들, 부자유한 시대에 너무나 비범했던 -조혜란 외-

  보충 확장판이 다시 나오기를 간절히 바라는 책. 내가 알던 조선의 여성들의 의외의 모습들. 내가 모르던 조선의 여성들의 아름다움이 나를 사로잡다.

24. 술탄 살라딘  -타리크 알리-

    가장 궁금했던 인물. 살라흐 앗 딘. 그를 만나다. 중세에 저런 군주가 있었다니.... 소설이라 미화된 것일까? 그렇다 하더라도 그의 전쟁은 다른 전쟁과 너무 다르다. 역시나 이슬람 역사를 더 공부해야 한다는 숙제를 남긴 책

25. 희망은 길이다. -루쉰-

   알라딘에 올려진 리뷰들이 나를 이 책을 읽게 강요했다. 너무나 힘들게 읽은 책. 그의 말들이 나를 깨게 한다.

3월 한달은 역시나 많이 바빴다. 이것들을 읽는데도 많이 허덕였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히피드림~ 2005-05-28 19: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루쉰은 저도 좋아하는 작가입니다. 예전에 그의 단편소설집을 읽었는데 하나같이 좋은 소설들이었습니다. 특히 [광인의 일기]와 [축복]이 기억나네요.

바람돌이 2005-05-28 22: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루쉰의 글은 이것 말고는 아Q정전 밖에 읽은 게 없습니다. 문학가로서의 루쉰보다는 중국의 혁명운동가로서의 루쉰이 더 친숙하다고나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