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실 - 2005년 제1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김별아 지음 / 문이당 / 2005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뭐라해도 한국사회에서 1억이라는 돈은 엄청 큰 돈이다. 더구나 문학상 상금으로 1억이라니...
그것만으로도 이 책의 광고효과는 끝내준다. 거기다 우리 전통시대를 부정하는 새로운 여성상의 제시라니... 구미가 안당길 수 없다. 리뷰의 수를 보면 그렇게 광고에 속아서 이 책을 읽은 사람이 나만이 아닌 것이 유일한 위안이라고나 할까....
삼국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소설은 아무래도 힘들다. 뭣보다 자료가 너무 부족한게 문제겠지.... 이 책은 김대문의 '화랑세기'를 원자료로 하고 있다한다. (화랑세기는 필사본이 하나 남아있는데 그 진위 여부에 대해서 아직 논쟁이 끝나지 않은 책이다. 하기야 소설가에게 원자료의 진위여부야 사실상 중요한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거기서 얼마나 소설적 상상력을 이끌어내는가일게다)
신라가 삼국중 가장 열세였고 발전이 더뎠던 시대를 지나 본격적으로 왕권을 강화하던 6세기 법흥왕에서 진평왕대까지가 소설의 배경을 이루고 있다. 이 책에서 주장하는 바는 주인공 여인 미실이 이같은 신라의 변화의 시대에 색(色)으로 여성성의 정치를 구현했다는 것이다. 남성의 호전성 공격성을 억누르고 여성적인 평화와 화합의 정치, 서로 어울려 더불어 사는 정치를 구현했다는 것인데 도대체 어디서 그런 일을 했단 말인가? 눈씻고 봐도 찾을 수없다. 미실이 한 일이라고는 전형적인 궁중여인 - 권력과 그 권력을 유지해주는 왕을 움켜잡기 위한 것일 뿐. 그저 책이 여기서 그런 미실의 일생을 보여주고 그녀의 내면의 고뇌나 뭐 이런걸 보여주는 것으로 끝났다면 그저 그런 소설책으로 기억에서 잊혀져 갔을 것이다. 그런데 소설의 막바지에 이르러 갑자기 미실의 말년에 이르면 신라의 발전이나 정치가 모두 미실의 정사(情事)에 의해 모든 것이 화합되어 이루어질 수 있었던 것으로 갑자기 너무나도 생뚱맞은 결론으로 이어져 버린다.
아마도 작가는 강박관념에 ?겼던건 아닐까? 뭔가 미실이란 인물을 새롭고 위대한 인물로 복원시켜야 한다는 강박관념... 근데 아무리 찾아도 그런면은 안보이고 그러니 그냥 밀어붙이자 식으로.... 이건 도대체가 초등학교 도덕교과서에서 워싱턴의 어릴적 일화를 내놓고 워싱턴이 이렇게 정직해서 훌륭한 인물이 될 수 있었다는 식으로 결론내는 것에 다름아니다. 작가는 자신의 소설의 내적 완결성마저 희생시켜야 할 정도로 초등학생수준의 도덕적 결론에 얽매여 있는건 아닐까?
아마도 나는 다시는 이 작가의 책을 읽지 않으리라 싶다.
사족하나 - 이 문학상의 심사위원들을 보면 내가 좋아하는 작가도 있고 유명한 사람들도 많은데 그들은 내가 보지 못한 무엇을 보았을까? 이 책에 너무 심오하게 숨어있어서 내가 못본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