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경우 약간의 강박관념이 있다. 읽던 책은 무조건 다 읽어야 한다는.... 그래서 보통 여러가지의 책을 한꺼번에 읽는 사람을 보면 좀 부럽다. 나의 경우는 거의 불가능하다. 어쨌든 읽던 책은 아무리 재미없어도 끝까지 읽어야한다. 읽다가 그만 둔 책은 꼭 화장실에서 볼일 보다가 다 못보고 중간에 끊고 나오는 그런 기분이다. (에고 부끄러...)그래서 시간이 없을 때는 분량이 많은 대하소설같은건 잘 손에 안대는 편이다. 일단 손에 잡으면 당분간은 다른 책은 꿈도 못꾼다. 무슨 작가에 대한 예의도 아니고... 그냥 성격이다. (근데 웃기는건 이런 성격이 책에서만 발휘된다는 거다. 일상생활에서는 하다가 그만 두는 일 무지 많다.너무 많아서 나도 내가 한심하다.)

근데 올해 처음으로 중간에 읽다가 덮고만 책이 생겼다. 공지영의 별들의 들판이다. 평소에도 공지영을 별로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워낙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 같아서 읽고 또 실망하고...(여기서도 부화뇌동에 능한 내 성격이 드러난다)

공지영의 글을 읽고 있으면 참 마음이 불편하다. 이번에 결국 별들의 들판을 두번 째 이야기 까지 읽다가 책을 덮어버리기로 결정하고서는 내가 공지영을 왜 이렇게 불편해 할까 생각해본다.

뭐라고 딱 집어 말하기가 참 힘들다. 일단은 그녀의 글들은 별로 진실해 보이지 않는다고 할까? 감정의 과잉이 책에 몰두하지 못하게 하고 책의 주인공들과의 동일시를 늘 방해한다. 하지만 그보다 더 나를 불편하게 하는건 글쎄 80년대 학생운동의 경험을(물론 그녀가 얼마나 대단한 학생운동가였는지에 대해서는 나는 아는바가 없다) 내내 질기도록 우려먹는다는, 이제는 좀 그만하고 뭔가 새로운 모색과 대안을 향해 눈을 돌려도 되지 않을까 싶은 그런 느낌이다. 별들의 들판의 후기에 누군가가 쓴(꽤 유명한 사람이었는데) 서평이 눈에 들어왔다. 지금에 와서 아무도 없는데 오직 공지영 혼자서만 깃발을 들고 있다는 얘기, 분명히 칭찬으로 한것 같은데 나에게는 왜 그 깃발이 과거의 영광만을 되뇌이는 자동인형처럼 느껴지는 걸까?

공지영 그녀는 지금 어떻게 살고 있을까? 과거의 기억과 영광(?)을 되뇌이기 전에 오늘의 세계에서 우리 이웃에서 그녀는 뭘보고 뭘하고 살고 있을까?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로드무비 2005-04-14 23: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동작 빠르죠?
제일 먼저 이 페이퍼를 골라 읽었어요.
수도원 가는 길인가? 그거 읽은 후 공지영 씨 책은 안 사봤는데......
후일담 문학 대표주자로 그렇게 찍혔으면서도 아직 그 타령이던가요?ㅎㅎ
저도 가끔 놀러오겠습니다.
다음날 와서 하나하나씩 꺼내어볼게요.^^

바람돌이 2005-04-14 23: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짜 동작 빠르네요. 그래도 로드무비인가? 로드무비하면 옛날 영화 '이지라이더' 생각나면서 주로 오토바이 자동차 이런거 떠올라요

marine 2005-04-18 09: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지영 책은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만 재밌게 보고, 나머지는 영... 저도 "수도원 기행" 보면서 너무 실망했어요 문학하는 사람이라면 기본적인 문장력이 있어야 하는데 어쩜 그렇게 감탄사만 늘어 놓는지... 수준 미달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바람돌이 2005-04-18 10: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수도원 기행 맞아요 인상적인 글이 어찌나 없든지 지금은 내용이고 뭐고 하나도 기억이 안나에요. 이번에 별들의 들판보고 이제 다시는 안보기로 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