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자의 건강법 - 개정판
아멜리 노통브 지음, 김민정 옮김 / 문학세계사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멜리 노통의 소설은 제목이 너무 특이해서 관심을 끌었다. 그리고 그녀가 누리고 있는 유명세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런데 결론은 내가 첫 책을 잘못 고른 것인가? 워낙에 많은 책이 번역되어있고 또 뜨는 작가라 나름대로 기대를 잔뜩했는데... 글쎄요다.

소설은 '프렉테스타 타슈'라는 발음도 힘든 이름을 가진 죽어가는 그리고 대가의 반열에 이미 오른 한 늙은 작가와 몇명의 기자와의 인터뷰의 형식을 띠고 있다. 몇명의 기자가 작가의 독설에 완전히 나가떨어지고 드디어 우리의 주인공 여기자가 등장해 작가를 맹렬하게 공격하며 숨겨진 그의 비밀을 풀어나간다. 이제 곧 죽을 그 작가는 드디어 말을 할 수 있게 되어서 다행이라는 듯이 여기자의 추궁을 즐기며 자신의 과거를 풀어나가는 형식이다. 이 과정에서 무수히 많은 서구의 문화적 코드들이 등장하는데 그야말로 '문학과 말'의 잔치를 벌인다.  그러나 아뿔싸!!! 나는 평균적인 한국인이고 그 많은 서구의 작가들 중에서 이름이라도 들어본건 샤르트르나 플뢰베르 정도이다.  주인공 두사람의 대화속에 등장하는 무수히 많은 서양문화의 코드들이 나름데로 이 소설을 읽는 재미를 배가시켜 줄 수 있을 것도 같은데 이것도 짐작일뿐 내가 알수나 있겠나 어디...( 사실은 알아야 되겠다는 생각도 없지만...)

이 소설을 보면서 나는 우리나라 권리의 '싸이코가 뜬다'라는 소설을 떠올렸다. 아직 여물지 않은, 깊이는 없는 그러나 말하고 싶어서 아는척하고 싶어서 자기가 아는 모든 것을 쏟아붓고 싶은 열정-어쩌면 치기 같은 그런 느낌을 받았다면 좀 심한가?

다 읽고 난 후에 안 일이지만 이 소설이 아멜리 노통의 데뷔작이란다.(이런~~) 이번에 다시 한 번 대체로 평이 좋은 것 같은 '적의 화장법'을 보고 난 이후 아멜리 노통을 계속 읽을 것인지 말것인지를 결정해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