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박민규 지음 / 한겨레출판 / 200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에는 왠 야구소설인가 싶었다. 야구도 소설이 되나? 그것도 만년 꼴찌 팀이었던 삼미 슈퍼스타즈를 가지고....

아니 그런데 나의 예상을 완전히 뒤짚어 엎고 이렇게 눈물겹고도 통쾌한 소설이 있다니... 단연 올해 내가 본 소설들 중에서 최고다.

내게 삼미슈퍼스타즈는 그 옛날 꼴찌를 했는지 안했는지 기억도 나지 않는 그런 팀이다. 다만 투수였던 장명부 정도가 기억에 남아있는데 그것도 롯데의 열렬한 팬이었던 내게 너구리로 불리던 장명부는 무지 싫어하는 선수였다.

그런데 내 관심밖의 삼미가 이렇게 대단한 기록을 낸 팀이었다니... 그 누구도 다시 세울 수없을만큼 눈물겨운 기록들... 그 기록들이 뭔지 알고싶으면 책을 보시라. 눈물 없이는 볼수없는 신파가 따로 없다.

그런 삼미팀과 같이 성장한 인천의 아이들의 성장소설이며 그들의 인생역전 드라마다. 다만 그 역전이 일반적인 사람들의 예상을 완전히 뛰어넘는데 이 소설의 통쾌함이 있다.이들이 삼미의 노히트 노런 게임을 당한 것을 자본의 당시 유행하던 개념인 무노동 무임금과 연관시켜 설명하는데에는 눈물이 날만큼 웃어댔다. 또한 그속에 들어있던 새로운 삶에 대한 통찰은 인생을 꿰뚫어 보는 도인의 경지를 느끼게 한다. 

오늘 내삶을 한 번 돌아본다. 나도 삼미 슈퍼스타즈처럼 한 번 살아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