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하이드 > 명품 미술관 눈이 즐겁다… 삼성 미술관 "리움" 오늘 개관

[동아일보 2004-10-13 00:11]

[동아일보]

서울 용산구 한남동 삼성미술관 리움(Leeum)이 13일 오전 11시 개막식을 갖고 문을 연다. 이날 개막식에는 이 미술관을 설계한 세계적인 건축가 마리오 보타(스위스), 장 누벨(프랑스), 렘 쿨하스(네덜란드)와 김윤수 국립현대미술관장 등 국내 미술계 관계자 250여명이 참석한다.

‘리움’은 설립자 가족의 성 ‘Lee’와 Museum의 ‘um’을 조합한 것이다. 2400여평의 대지에 총공사비 1300여억원을 들여 8년여의 공사 끝에 문을 연 리움은 고미술 상설전시관인 뮤지엄1, 현대미술 상설전시관인 뮤지엄2, 삼성아동교육문화센터 등 3개 동으로 이뤄져 있다. 이병철 창업자 때부터 삼성그룹이 수집해 온 문화재와 미술품을 상설 전시할 예정이다.

12일 기자회견을 가진 3인의 건축가들은 “서로 다른 건축가들이 모여 긴장을 조성하고 조화를 이뤄낸 실험적 시도였다”며 “편안하면서도 상상력을 자극하는 미래지향적 콘셉트로 미술관을 지었다”고 밝혔다.

미리 둘러본 삼성미술관은 자칭 ‘명품 미술관’을 표방하는 미술관측의 말이 과장이 아님을 느낄 수 있었다. 명품 건축물에 명품 컬렉션을 바탕으로 진열장, 조명 하나까지도 첨단기법을 동원한 섬세함이 배어 있다. 여기에 휴대용 개인정보단말기(PDA·대여료 3000원)를 들고 작품 앞에 표시되어 있는 500원짜리 동전 크기의 동그라미를 밟으면 세세한 작품설명이 PDA 화면으로 흘러나와 가이드 없이 혼자서도 미술관을 둘러볼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뮤지엄1은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의 도자기 불화 금속공예품 서예 등을 총망라해 시대별 대표작 120여점을 전시한다. ‘청자진사연화문표형주자’(국보 133호), ‘고려 금동대탑’(국보 213호), ‘고려 불화 아미타삼존도’(국보 218호) 등 국보 25점과 보물 35점 등이 포함돼 있다.

뮤지엄2에는 청전 이상범, 소정 변관식의 작품부터 이중섭 박수근 장욱진 등 한국인의 보편적 정서를 대변하는 작가들과 김환기 백남준 이우환 서도호 이불 등 세계적인 지명도를 갖고 있는 작가의 작품들이 전시돼 있다. 외국 작가로는 마크 로스코, 도널드 저드, 프랭크 스텔라 등 서양 현대미술사에서 주요한 위치를 점하는 작가들부터 매튜 바니, 데미언 허스트 등의 최근작까지 나와 있다. 뮤지엄1, 2를 통해 한국 및 세계미술사 공부를 한꺼번에 할 수 있다는 것이 미술관측의 설명이다.

위로 치솟은 검은색 건물이어서 ‘블랙박스’로 명명된 삼성아동교육문화센터에서는 다양한 기획전과 주제전, 해외 교류전 등이 열릴 예정. 개관 기념전(13일∼내년 4월 9일)으로 이번에 건물을 세운 건축가 세 명의 작품세계가 소개된다. 미술관측은 일단 안정된 운영을 위해 연말까지 전화를 통한 관람예약제를 실시하고 관람 인원을 하루 100명 정도로 제한할 계획이다. 연말까지는 입장료, PDA 대여 등 무료. 02-2014-6901

허문명기자 angelhuh@donga.com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