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傳 3 - 기록 아래 숨겨진 또 다른 역사 한국사傳 3
KBS 한국사傳 제작팀 지음 / 한겨레출판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에서 인간에 대한 관심을 뺀다면 뭐가 남을까?
옛날 처음 답사를 시작했을때는 미술양식, 건축양식을 외우고 기법을 외우고 한다고 정신이 없었다. 그게 어느정도 잡혀가자 시대적 배경이나 사회사쪽으로 관심이 기우는 것을 느꼈다. 그것도 어느정도 지나고 나면 결국 인간이었다.
그곳을 거쳐간 사람들, 그것을 만든 사람들, 그곳에 터박고 살았던 사람들의 모습이 떠오르게 된다. 
역사든 답사든 그것은 결국 인간의 삶을 이해하는 일이다.
그런 의미에서 kbs같은 곳에서 인물사 중심의 역사다큐를 만든다는건 반가운 일이다.
또한 이렇게 책으로 만날 수 있다는 것은 더더욱 반갑다.

3권에서 만나게 되는 인물은 무령왕, 정희왕후, 허난설헌, 홍의장군 곽재우, 광암 이벽, 발해무왕 대무예, 발해 문왕 대흠무, 송강 정철, 세종이다.

무령왕은 그의 무덤인 무령왕릉이 워낙 유명세를 타니 우리에게 꽤 친숙한 이름이지만 실제로 그의 탄생과 즉위는 미스테리하다.
그가 일본에서 탄생했을 가능성, 그리고 그의 자손이라고 하는 이들이 이후 일본 왕실이나 귀족계에 계속 나타나는걸 보면 당시 백제와 일본의 관계가 단순한 우호관계나 교류관계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관계였을듯 하다. (하지만 이것을 굳이 사대관계 비슷한 상화관계로 끊임없이 몰아가려는 한일 양국의 역사인식은 둘다 문제가 된다고 생각된다)
흔히 웅진시대 이후 백제의 중흥군주를 들라면 성왕을 첫번째로 꼽지만 그런 성왕의 치세가 있기에는 무령왕대의 중흥 노력이 반드시 전제되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한 노력을 이 책속에서 다시 발굴할 수 있었던 점은 인상적이었다.

정희왕후는 의외의 인물이었다.
오히려 그럼으로 해서 이 책속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다고 할 수도 있겠다.
흔히 사극드라마에서(대표적으로 왕과비였던가?) 그야말로 인수대비에 휘둘리는 무력한 대왕대비로 그려지던 분이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그렇게 무력한 사람일리가 없는데말이다.
세조의 왕위 찬탈과정을 모두 보고 내조했을 것이고, 이후 세조의 치세동안도 그녀가 왕실에서 배제당하거나 한 일이 없었다는 것은 세조에 의해서도 충분히 인정받는 아내였을텐데 말이다. 어떤 면에서는 태종의 부인인 원경왕후 민씨가 태종의 정권찬탈 이후 모든 권력에서 배제되어갔던 것과 비교하면 말이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그녀가 측천무후처럼 아예 왕자리를 꿰찼으면 어땠을까 하는 상상을 하지만 조선의 상황을 생각하면 발칙하기 그지없는 망상일뿐....
조선의 왕비 하면 떠오르는 것 두가지 - 덕망 아니면 왕실암투의 주인공이라는 이 양극단의 인상이 아니라 정치가로서의 역량을 보여주는 정희왕후의 발굴은 그래서 소중하다는 생각이 든다.

허난설헌의 이야기는 그 비극성으로 인해서 오히려 많이 알려져 있는편이다.
뭐 그래서 새삼스럽달까싶은데 이 부분에서는 오히려 그녀의 작품들이 좀 더 소개되고 평가되어졌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즉 조선시대 여성지식인의 비극성은 이미 충분히 알려진 듯한데 이미 많이 알려진 부분에 주력하기보다는 시인으로서의 그녀의 뛰어남이 좀 더 중심이 되고 평가되어졌으면 하는 것이다.

권력의 속성이라는 것이 부모형제 심지어 자식까지 죽일수 있는거라는걸 역사가 증명한다지만 그럼에도 그런 권력이 치가 떨리도록 싫을때는 역사에 의해 희생당한 이들이 그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할때다.
일제시대 독립투사들이 제대로 된 대우를 받지 못한 대한민국의 현실이 치가 떨리듯...
왕조시대에서 영웅이나 뛰어난 인물의 탄생은 바로 왕에 대한 도전으로 받아들여졌었고 그래서 특히나 임진왜란기에 수많은 의병들이 그의 희생때문에 오히려 불행한 삶을 살아야 했다. 의병장 김덕령이 그러했고 홍의장군 곽재우가 그러하다.
이 대목에서 한국사傳 프로그램이나 이 책이 좀 더 나아가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단순히 역사적 인물과 그 복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오늘 우리 역사에 주는 의미들 이런것들이 좀더 연결이 되어져야 하지 않을까 싶은 것.

우리 나라 천주교사에서 선구적인 역할을 했던 이벽을 소개한 부분은 내게는 참신했는데 그건 지극히 단순하게도 내가 잘 몰랐던 인물이어서이다.(다른 인물들에 비해서 그렇다는 의미이다.)
시대에 용납될 수 없었던 그의 아픈 생애와 함께 그와 함께 했던 당대의 지식인들이 천주교에 빠져들 수 밖에 없었던 시대적 상황이 좀 더 부각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즉 경직되어가던 성리학이 지도적 이데올로기로서의 기능을 상실하고 무력화되던 시점에서 새로운 시대를 열수 있는 새로운 사상으로 부각되었던 천주교가 당대의 젊은 지식인들을 어떤면에서 열광하게 했던 가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좀 미진한 느낌이다.

발해의 무왕과 문왕편은 궁금했던 이들이라 아주 재밌게 읽을 수 있었다.
이쪽의 지명도 생소하고 역사도 워낙 간략한지라 당대의 역사를 재구성하기가 무척 힘들었을텐데 꽤 충실하게 잘 따라가고 있다.
당나라와 발해 말갈족을 비롯한 여러 북방민족들, 그리고 일본과의 외교관계의 변화추이를 살펴보는 것이 흥미진진했다.

그저 시인으로 살았으면 역사에 길이 빛났을 송강 정철, 그러나 정치에 뛰어들면서 피비린내나는 기축옥사를 주도하여 당쟁의 격화를 심하시켰던 그리하여 오명을 남겼던 인물.
이 편에서는 그의 내면을 일찍부터 권력의 비정함에 눈떠야 했던 성장과정의 트라우마에서 찾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상처없는 인간이 어디 있으랴만은 그렇다고 그의 정치적 과오가 가려지는 것은 아닐터이니 어떤 면에서는 역사적 평가라는 것은 참 냉정하기도 하다.

이 책에서 솔직히 가장 마음에 안들었던 부분이 세종에 대한 서술이다.
누가 내게 우리 역사의 왕들 중에서 가장 존경하는 이를 꼽으라면 당연히 세종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의 모든 정책이 무조건적으로 옳았던 것은 아니다.
이 책에서 서술하고 있듯이 그의 농업 발전 정책들 그리고 그를 위한 각종 과학기구의 발명과 농법의 개발과 지원, 조선의 전통음악의 탄생같은 업적들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예를 들면 이 책에서는 세종의 북방영토확장정책이 나온다. 그것이 수시로 국경을 침범하는 북방민족에 대한 저지책이라는 목적도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농지확대정책이라는 면도 있었다고 얘기하면서 그 성과를 얘기하고 있다. 물론 이것은 세종의 업적이라 할만 하겠다.
하지만 이후 이 곳을 지키기 위해서 세종은 대대적인 사민정책을 쓴다. 즉 하삼도(경상, 전라, 충청)의 농민들을 대거 이곳으로 이주 시킨 것. 당연히 강제였다.
누가 따뜻하고 풍요로운 남쪽 고향을 떠나 머나먼 북방으로 황무지나 다를 것 없는 그 땅으로 떠나려 하겠는가 말이다. 이 과정에서 수많은 농민들이 강제 이주를 당했고 그 중 많은 이들은 아무것도 없는 그 땅을 개척하기 위해 즉 먹고 살아남기 위해 바둥거리다가 굶어죽거나 얼어죽어야 했다.
세종의 북방영토확장책을 얘기하면서 그것이 가지는 긍정적인 면만 얘기하고 그 정책때문에 죽어가야 했던 백성들에 대해 얘기하지 않는 것은 부당하다.
세종을 존경하고 그 업적을 기리는 것은 좋으나 그것이 모든 것이 좋았던 것처럼 우상화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몇 가지의 아쉬움은 있지만 그럼에도 읽기 쉽게 우리 역사의 많은 인물들의 이야기를 복원해내는 한국사傳의 시도는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좀 더 오래 계속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사족 - 229쪽 밑에서 2번째 줄 오타 명종의 어머니 윤정왕후 --명종의 어머니 문정왕후로 바꾸어야죠.(참고로 제 책은 1판 1쇄입니다. 다음번엔 오타 수정했으면....)

 


댓글(6)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노이에자이트 2008-08-18 22: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종 우상화에 대한 우려는 저도 공감합니다.박노자 씨는 세종이 유교적인 가부장제 질서확립을 위해 여성들의 간통을 엄벌로 다스린 인물이었음을 지적했던 적도 있었죠.

바람돌이 2008-08-19 01:35   좋아요 0 | URL
근데 웃기게도 또 유난히 그런 간통사건이 세종대에 많았다고도 해요. 당장 세종의 며느리 그것도 세자빈 두명이 그런 류의 사건으로 폐위당하기까지 하니 말이죠. ㅎㅎ 세종이 후대에 생각하기에 정말 뛰어난 왕이었던 것은 인정하지만 그의 정책들이 또한 대부분 당시의 사대부중심의 지배질서를 확고히 하는 방편이었던 것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인데 그런 면을 전부 사상해버리고 그야말로 성자화되는건 문제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노이에자이트 2008-08-20 23: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방지라고 있잖아요.그 사람을 둘러싼 사건이 세종 때에 일어났어요.남녀추니잖아요.사방지가...풍기문란이라 하여 사형되었죠.옛날 에로 영화로도 나왔어요.

바람돌이 2008-08-21 01:41   좋아요 0 | URL
사방지가 맞아요. 세종대였죠. 영화제목도 사방지였던가요? ^^

노이에자이트 2008-08-24 20: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애로사항이 많을 때 보는 것이 에로영화죠.

바람돌이 2008-08-25 00:01   좋아요 0 | URL
ㅎㅎ 애로가 풀릴지는.... ㅋㅋ 잠시 잊기는 하겠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