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옛이야기 책만들며 크는 학교 4
폴 존슨 지음, 나유진 옮김 / 아이북 / 200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은 안 가르쳐줘도 혼자서 풀과 종이 그리고 색연필만으로 이야기 책을 만들기도 하고 한다.
우리 아이도 읽었던 책을 다시 그려서 만들기도 하고 아니면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서 그림책을 만들기도 하고 했었다.
근데 이걸 칭찬만 해주고 엄마가 더 여러가지고 재밌게 해보도록 가르쳐 줄수 있는 능력이 없으니까 몇 번 그렇게 만들어보고는 시무룩해진다.
그게 안타까워서 여기 저기 찾아봤지만 북아트라고 소개한 책들은 사실 너무 어려워서 엄두가 안난다.
그런데 우연히 발견한 이 책

소재나 만드는 방법들이 정말 다양하게 들어있다.

책의 구성을 잠깐 살펴보면
먼저 제일 앞에는 각 이야기별 다양한 책을 만드는 방법이 소개되어있다.


헨젤과 그레텔에서는 헨젤과 그레텔의 집을 만드는 순서가 그림과 함께 나와있다.


다음에는 각 이야기별로 아이와 함께 책을 만들때 주의할점이나 함께 얘기할 것들에 대한 간단한 지침이 나와있고...


다음에는 아이들이 혹시 모르는 얘기일때를 대비해서 간단하게 아이들에게 읽어줄 수 있는 해당 이야기도 빠지지 않고 있다.


마지막으로 오려서 직접 쓸 수 있는 도안이 나와있다. 복사해서 사용해도 되고 그냥 찢어서 사용해도 된다.

제일 좋은건  앞쪽에 나와있는 만드는 순서대로 하면 정말 신기하게 쉽게 만들어진다는 것.
준비물은 보통 연필, 색연필, 풀, 가위 정도면 대부분이 가능하고 엄마가 같이 만드는 시간은 5분 정도. 나머지는 아이가 알아서 색칠하고 내용을 채워나가면 된다. 즉 엄마가 같이 만들어줘야 하는 시간이 짧은 것도 장점이다.

우리 아이는 책을 받자 마자 제일 좋아하는 신데렐라 얘기부터 찾아내고는 엄마 신데렐라 얘기는 다 아니까 안 읽어줘도 돼 하면서 바로 책만들기로 돌입!
신데렐라 편에서는 두가지 책만들기가 있는데 하나는 신데렐라의 비밀일기 만들기 - 아이가 신데렐라의 입장이 되어 일기를 쓰는 것.
우리 애는 나는 청소가 싫다. 나는 설겆이가 싫다 이런 것들을 막 써놨더만...
그 다음에는 마법의 주문 책.  - 신데렐라에 나오는 요정 할머니가 쓰는 마법 책이다. 이건 어찌나 정성들여 만드는지 마법 주문을 하나밖에 못만들었다. ^^ 두고 두고 천천히 만들거라나? ^^

잭과 콩나무에서는 세로로 아주 긴 책을 만들고,아기 돼지 삼형제 얘기에서는 늑대가면을 만들고빨간 두건 소녀에서는 숲속의 지도를 만들고...

책을 만드는 방법도 똑같은게 하나도 없이 다양하고 각 얘기에 따라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책을 만들수 있다. 그리고 강조하건데 나처럼 손재주 없는 부모도 쉽게 같이 만들 수 있다는게 최고의 장점. 초등학교 1학년이상이면 어려운 부분 한두군데만 손대주면 나머지는 알아서 혼자 책보고 할 수 있다.

한글을 읽고 쓰기가 자유롭게 되는 초등1학년 이상의 아이들에게 강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