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인간은 점점 달아오르는 이 행성에 너무 많이, 너무 오래 갇혀 있었던 것인지도 모른다. - P8

그 결과, 세상은 멈추었다. 로봇은 인류라는종이 살아남아 활동을 계속하는 한 언제나 행성 - P20

의 모든 다른 생명체에 위협이 될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지구상 다른 모든 생물종을 위한최선의 안전장치는 인류 문명의 종말이었다. - P21

"한때는 인간이었잖아요. 그때는 당신이 인간인 걸 어떻게 알았냐고요?"
그런 건 생각해본 적 없다. 인간이었을 때 나는 그냥 인간이었다. 내가 인간인지 아닌지 생각하기 시작한 것은 흡혈인으로 변한 이후다. 인간의 피를 먹어야만 생존할 수 있게 된 이후, 인간을 사냥하고 살해하기를 열망하는 욕구에 굴복한 이후, 인간의 피를 마시면서 내가 그냥 사람이었을 때 한 번도 상상조차 하지 못한 강렬한만족감을 느끼기 시작한 이후.
"인간의 기준이 뭐죠?" - P65

안전장치가 가동되고 혼란의 시대가 찾아왔다. 사람이 사람을 죽였고 사람이 사람을 약탈했다. 거기에는 남자도 여자도 없었다. 공격하는자와 공격당하는 자가 있을 뿐이었다. 그 무렵에화장실에서 살며 침입자를 잡아먹는 여자에 대한 소문이 떠돌기 시작했다. ‘화장실의 미친 여자‘의 존재를 처음 알린 것은 남자들이었다. 더구체적으로는 여자 화장실에 초소형 카메라를설치해서 화장실 안을 엿보던남자들이었다.  - P101

많았다. 여자는 이곳저곳 화장실 초소형 카메라렌즈에 무작위로 나타났고 언제나 누군가 남자를 죽여서 먹었다. ‘화장실의 미친 여자‘는 한 명이었으니까, 모든 여자가 다 그런 건 아니었다.
그러므로 남자들이 조심하면 될 일이었다. - P102

"나, 사람이에요. 로봇 아니에요."
기계로 태어나 인간으로 죽은 존재가 있었다.
내가 사라지면 그의 마지막 순간을, 그의 마지막 선택을 아무도 기억하지 못할 것이다. - P12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