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0년대는 노예제 폐지 이후 흑인들에게 가장 어려웠던 시기였고 여성들은 자연스럽게 자기 인종의 저항 투쟁에 가담할 의무를 느꼈다. 밀어닥치는 린치의 물결과 흑인 여성에 대한 무차별적인 성폭력에 대한 대응에서 최초의 흑인여성 클럽이 조직되었다. - P203

흑인 여성의 클럽 운동은 단호하게 흑인해방투쟁에 전념했지만 그 중간계급 지도자들은 때로는 안타깝게도 흑인 대 - P210

중에 대해 엘리트주의적인 태도를 취했다. 가령 패니 배리어윌리엄스는 클럽의 여성들을 해당 인종의 ‘새로운 지성이자각성된 양심‘으로 보았다. - P211

노동계급 여성 대중은 임금, 노동시간, 노동조건 같은 당면한 문제에워낙 골몰해서 터무니없이 추상적으로 느껴지는 대의를 위해싸우지 못했다.  - P219

수전 B. 앤서니가 노동계급 가정의 현실에 익숙했더라면절대 이런 말은 못 했을 것이다. 노동계급 여성들이 익히 잘알고 있듯 투표권을 행사하던 그들의 아버지, 남자 형제, 남편, 아들들은 전과 다름없이 부유한 고용주들에게 비참하게착취당했다. 정치적 평등이 경제적 평등에 이르는 문을 열어주지는 않았던 것이다. - P220

어머니, 내가 앨라배마로 돌아가서 작고 낡은 우리 오두막뒤에 있는 목화밭에 나가면 거기 서서 혼자 생각할 거예요.
"캐피톨라, 너 정말로 거기 파리에 가서 그 온갖 멋진 여자들을 만나고 그 온갖 멋진 말들을 들었던 거니? 아니면 네가거기에 갔던 건 그냥 꿈이었던 거니?‘ 그리고 그게 정말 꿈이 아니었다는 게 증명되면, 오 어머니, 나는 앨라배마 방방곡곡에 내가 여기서 배운 걸 전부 떠들고 다니면서, 전 세계여성들이 우리가 남부에서 상대하는 그런 테러를 끝장내기위해, 그리고 전쟁을 끝장내기 위해 어떻게 싸우고 있는지알릴 거예요.  - P246

니그로 여성과 백인 여성의 경제적 관계는 ‘마님 - 하녀‘ 관계를 영속시키고 남성우월주의적 태도에 먹잇감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백인 여성 진보주의자, 그리고 특히 공산주의자들은 잘 드러나든 드러나지 않는 백인우월주의의 모든 표현에 의식적으로 맞서 싸워야 한다." - P26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