퍽! 완벽한 일격이었다. 타이밍, 힘, 충격. 모든 게 제대로 들어맞았다. 거기다 놀라움까지 사람들은 머리 공격을 예상하지 못한다. 인간의 머리는 원래 뭘 박으라고 있는 게 아니다. 우리의 오래된 유전 인자에 그렇게 새겨져있다. 박치기는 싸움의 판도를 바꾼다. 박치기가 사용되고 나면 싸움은 잔인성과 야만성을 띠게 된다. 갑작스러운 박치기 공격은 칼만 사용하기로 한 싸움에 엽총을 들이대는 것과도 같다. - P116

"아니야." 내가 말했다. "난 도움이 필요 없어. 난 내가 하는 일을 잘 알고있어. 게임을 하는 법도 물론 잘 알고 난 결코 내 양심을 저버리지 않을 거야 하지만 그렇다고 자네까지 다치게 할 수는 없어. 그리고 자네 도움 없이도 진실은 반드시 드러날 거야." - P128

"당연히 아픔이 있었죠. 슬픔과 상실감도 있었고요. 하지만 전체적인 분위기는 체념이었어요. 늘 있어왔던 일이라는 거죠. 만일 미시시피에서 살해당한 여성들이 오늘 밤 무덤에서 모두 일어나 시가행진을 한다면 당신은 두가지 사실을 깨닫게 될 거예요. 아주 긴 행렬이라는 것과 참가자들 대부분이 흑인 여성들이라는 것. 이 지역에서는 가난한 흑인 여성들이 끝없이 살해당하고 있어요. 부유한 백인 여성들이 살해당하는 일은 아주 드물어요." - P193

처음부터 치기와 겉멋에 겨운 사내들로 구성된 집단이었다. 그들은 설치류를 순교자로 둔갑시킬게 분명했다. 하지만 그의 거룩한 희생을뒤따르지 않으려고 최선을 다할 것 또한 분명했다. 피와 뇌수는 현실이다.
그리고 거짓된 열정으로 뭉친 집단은 현실을 결코 환영하지 않는다. - P297

나는 서른여섯 살이었다. 그리고 그때까지 내가 극히 일부밖에 보지 못한한 국가의 시민이었다. 갈 곳도 있었고 할 일도 있었다. 도시도 있었고 시골도 있었다. 산도 있었고 계곡도 있었다. 강도 있었다. 박물관도 있었고 극장도 있었다. 모델, 클럽, 술집, 간이식당도 있었다. 유명한 전적지도 있었고.
건국과 구국 영웅들의 탄생지도 있었다. 역사도 있었고 이야기도 있었고 전 - P490

설도 있었다. 내가 원한다면 친구도 있었고 원하지 않는다면 고독도 있었다.
그 모든 곳으로 데려다 줄 도로들이 눈앞에 펼쳐져 있었다. 나는 그중 아무 도로나 고른 뒤, 한쪽 발만 차도 위로 내디뎠다. 그러고는 한쪽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 P49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