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인 여성 노예의 삶에 대한 일체의 탐구는 노동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평가에서 출발해야 할 것이다. - P32

국제 노예무역이 폐지되면서 이제 막 청년기에 접어든목화 재배 산업의 확대가 위태로워지자 노예 소유 계급은 국내 노예 인구를 보충하고 증대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어쩔 수 없이 자연적인 재생산에 의지해야 했다. 그러므로 노예여성의 출산 능력에 가산점이 붙었다.  - P34

산업자본주의가 촉발한 가정과 공적 경제의분열은 그 어느 때보다 여성의 열등함을 확고하게 굳혔다. 지배적인 선전물에서 ‘여자‘는 ‘어머니‘와 ‘주부‘의 동의어가 되었고, ‘어머니‘와 ‘주부‘ 모두에는 치명적인 열등함의 표시가들어 있었다. 하지만 흑인 여성 노예들 사이에서 이 어휘는 어디서도 확인할 수 없었다. 노예제의 경제적 배열은 새로운 이 - P41

데올로기 안에 포함된 위계적인 성역할을 부정했다. 그러므로 노예 공동체 내에서의 남녀 관계는 지배이데올로기의 패턴에 부합하지 않았다. - P42

실제로 가정생활은 노예의 사회생활에서 지나칠 정도로큰 의미를 가졌다. 노예들에게 스스로를 인간으로 경험할 수있는 유일한 공간을 제공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ㅡ그리고 흑인 여성들은 남성과 진배없는 노동자였기 때문에ㅡ흑인 여성들은 백인 여성들처럼 가정 내에서의 역할 때문에 펌하되지 않았다. 백인 여성들과는 달리 이들은 절대 단순한 ‘주부‘로 치부될 수 없었다. 하지만 여기에서 더 나아가 그 결과흑인 여성들이 흑인 남성들을 지배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노예생활의 실상을 근본적으로 왜곡하는 것이다. - P47

들판에서 하는 노동에는 아무런 보상이 없었다. 노예들은 거기에서 그 어떤 유용한 목적도 찾을 수 없었다. 가사노동은 노예공동체 전체에서 유일하게 유의미한 노동이었다. - P48

노예 거주 구역의 가정생활에서 가장 눈에 띄는 주제는성평등이다. 노예들이 주인의 권력 강화가 아니라 스스로를위해 수행했던 노동은 평등하게 이루어졌다. 그러므로 흑인들은 자신의 가정과 공동체생활의 울타리 안에서 찬란한 위업을 힘들게 달성할 수 있었다. 이들은 노예로서 겪는 동등한억압에서 파생된 소극적인 평등을 능동적인 특징으로 바꿔냈다. 그것은 바로 이들의 사회관계를 특징짓는 평등주의이다. - P49

노예제 시기에 진행된 제도화된 강간의 패턴을 백인 남성의 성적 충동의 표현으로 봐서는 곤란하다. 마치 순결한 백인의 여성성이라는 허상이 그것을 잠재울 수 있었으리라는식으로 말이다. 이런 식의 설명은 지나치게 단순하다. 강간은지배의 무기, 억압의 무기였고, 그 내밀한 목표는 노예 여성의저항 의지를 억누르고, 그 과정에서 노예 남성들의 사기를 꺾는 것이었다.  - P57

엘리자 같은 인물들이 실제로 존재했다면 대다수 흑인여성들 가운데 눈에 띄는 별종이었을 게 분명하다. 이들은 어떤 경우에도 주인의 채찍질을 감내하고 자기 가족을 위해 일하며 이들을 지키고 노예제에 맞서 싸웠던, 구타와 강간을 당하면서도 절대 굴복하지 않았던 모든 여성들의 축적된 경험을 대변하지 못한다. 명목상의 자유를 누리게 된 여자 후손들에게 고된 노동과 인내, 자립의 유산을, 끈기와 저항, 성평등에 대한 굳은 의지를, 요컨대 새로운 여성성의 표준을 제시하는 그런 유산을 남긴 것은 바로 이런 여성들이다.  - P65

아이러니해 보일 수도 있지만 당대에 가장 인기있던 노예제 반대 소설은, 노예제와의 전투가 치러지던 정치영역에서 여성의 배제를 정당화하는 성차별주의적 관념과 노예제를 정당화하는 인종주의적 사고를 고착화시켰다. - P69

 나는 얼버무리지 않을 것이다. 변명하지 않을 것이다. 한 치도 물러서지 않을 것이다. 저들이 내 목소리를 듣게만들 것이다.  - P75

백인 여성들은 노예제 반대 운동에 몸담으면서 인간 억압의 본성에 대해 배우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자기 자신의 예속 상태에 대한 중요한 교훈도 얻게 되었다. 이들은 노예제에반대할 권리에 목청을 높이는 과정에서 때로는 대놓고, 때로는 암묵적으로 자신들이 정치 영역에서 배제되는 것에 저항했다. 집단적으로 자신들의 불만을 제기하는 법을 아직 알지못했다 해도, 최소한 억압받는 다른 사람들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는 있었던 것이다. - P78

 그렇다, 백인 여성들은 흑인해방투쟁을 하려면 여성으로서 자신의 권리를 열렬히 지켜야 한다는인식에 눈을 뜨게 된다. - P7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