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왕이 지나가는 것을 보기 위해서 기다리고 있는 가난한 여인네들 - 가난한 여인네들, 착한 어린아이들, 고아들, 과부들, 전쟁 - 쯧쯧 - 실제로 눈에 눈물이 고였다. 한 가닥미풍이 아주 따사롭게 맬 산책길 아래 가느다란 나무들 사이로휘날리며, 동으로 빚은 영웅들의 상을 지나서 보울리 씨, 영국인의 가슴속에 무슨 깃발인가를 날려 추켜올렸다. 차가 광장으로꺾어져 들어올 때 보울리 씨는 모자를 추켜올렸다. 그리고 차가다가올 때 그것을 높이 들었다. 핌리코 구역의 가난한 어머니들이 가까이 밀고 들어오게 내버려두고 아주 꽃꽂이 섰다. 차는 계속 다가왔다.
- P31

그녀 혼자만이 자신이 얼마나 다양하고 얼마나 양립할 수 없는 것들로 된존재인지를 알았다. 그래서 세상에 보이기 위해서 스스로를 구성하여 하나의 중심, 하나의 다이아몬드, 거실에 앉아서도 만남 장소를 만들 수 있는 여인, 어떤 활기 없는 인생들에게는 의심할 여지없이 찬란한 빛, 외로운 이가 찾아올 수 있는 피난처가 되웄으리라, 아마도. - P54

시간을 막 칠 때 거실로 들어와 손님이 이미 거기에 와 있는 것을 본 안주인마냥, 마가렛 성당의 시계는 아, 하고 말했다. 나는늦지 않았어. 안 늦었어, 정확하게 열한 시 반이야, 하고 그녀는말했다. 하지만, 비록 그녀가 완벽하게 옳지만, 그녀의 목소리는안주인의 목소리이기에 자신의 개체성을 드러내기를 꺼렸다. - P71

그녀는 남편보다 두 배나 많은 지력을 가졌지만 남편의 눈을 통하여 사물들을 보아야만 했다 - 결혼 생활이 가져오는 비극 중의 하나였다. 자기 자신의 생각을 가졌지만 그녀는 언제나 리처드를 인용해야만 했다 - P106

그들은 윌리엄 브래드쇼 경에게 가는 길이었다. 이름이 좋은 것 같다고 그녀는 생각했다. 그는 당장에 셉티머스를 고쳐주리라. 그때 양조장의 수레가보였고 회색말들 꼬리에 지푸라기로 곤두선 빳빳한 털이 있는게 보였다. 신문 벽보가 붙어 있었다. 어리석어라, 불행해하는 것은 어리석은 몽상이야.‘
- P114

균형을 숭배하면서, 윌리엄 경은 자신뿐만 아니라, 영국을 번영케 했으며 나라의 미치광이들을 격리시켰고 아이들의 출생을 금했고, 절망을 벌주었으며, 부적격자들이 그들의 견해를 퍼뜨리는 것을 불가능하도록 만들었다. 마침내 그들 또한 그의 균형 감각 - 남자라면 자신의, 여자라면 브래드쇼 부인의 균형 감각(그녀는 수를 놓고 뜨개질을 했으며 일주일 중 나흘 저녁은 아들과시간을 보냈다) - 을 함께 공유하였다.  - P13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