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은 천천히 하더라도, 분단을 야기한 냉전체제해소는 시급히 이루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냉전체제가 이 나라를 완전히 볼품없는 나라로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냉전체제는군사 주권을 미국에 양도함으로써 한국의 국가 주권을 훼손했고, 극단적으로 우경화된 정치 지형을 조성하여 정치 구도를 기형화했으며, 재벌 독재의 경제 질서를 만들어 경제 정의를 파괴했고, 권위주의적 성격을 심어 한국인의 성격 구조를 왜곡했습니다.
- P199

귄터 그라스는 바로 이 역사적 사실을 짚은 것이지요. 독일 민족이 다 함께 저지른 범죄에 대한 책임을 동생 격인 작은 나라동독이 혼자 떠맡았다는 사실을 지적한 것입니다. 따라서 통일세는 서독이 동독에게 진 바로 그 역사의 부채를 탕감하는 것이라고 그는 주장했습니다.
그라스의 ‘부채 탕감론은 들끓던 통일세 논쟁을 잠재웠고,
서독인의 불만 정서를 누그러뜨렸습니다. 독일에는 이런 말을할 수 있는 ‘지식인의 자리가 있었습니다. 참으로 부러운 일이지요 - P223

한반도 통일과 관련하여 남북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핵심적인문제는 두 가지입니다. 북한의 권위주의적 사회주의를 어떻게 민주화할 것인가, 남한의 약탈적 자본주의를 어떻게 인간화할 것인가. 이 두 개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것이 바로 통일 사회가가야 할 길입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지금 우리에게 시급한 것은통일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 분단체제를 해소하는 것입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전제는 ‘한반도에서 전쟁은 절대 안 된다‘는 공동의 인식입니다.
- P243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우리의 문제는 무엇보다도 정치적인 상상력이 너무도 빈약하다는 데 있습니다. 우리 스스로를 종속변수로 보는 태도도 바뀌어야 합니다. 우리가 움직임으로써 새로운 상황을 창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야 합니다. 바뀌는상황에 무조건 적응하려고만 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새로운상황을 만들고, 잘못된 상태를 바꿀 만한 충분한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단지 그것을 실행에 옮길 용기와 비전이 없을 뿐입니다.
- P25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