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여자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여줄 것입니다. 당신은 한 여자의 영혼에서 시저의 정신을 발견할 것입니다.˝-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

미술사 책을 왠만큼 봤다고 생각하는데도 이 책 속에 있는 21명의 여성 화가들 중 내가 알고 있던 이는 겨우 4명에 불과했다. 기존 미술사에서 얼마나 여성 예술가들이 폄훼되고 지워졌는지를 새삼 깨닫게 된다. 여성들의 그림은 때로 아버지나 남편의 이름으로 팔려 나가거나, 이름을 알릴 수 있는 역사화나 종교화쪽으로는 아예 진입을 금지당하기도 했다. 르네상스 시기만이 아니라 20세기 다다이즘의 한나 회흐조차도 남성 예술가들을 보조하는 위치만을 강요받는다.

예술이란 결국 세상을 보는 다양한 방법과 그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세상의 반인 여성의 시각도 그 반만큼 중요할 것인데 권력의 역사란 항상 자신의 시각이나 생각과 다른 것을 지워온 역사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는다. 최근에 읽은 책들을 통해 이 책을 다시 들여다 보면 지금 우리는 또 다른 소수자들 - 성적소수자나 장애인, 이주자들의 예술과 시각에 대해서 관심을 기울여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여성의 예술사가 지워졌듯이 지금의 우리는 다른 소수자들의 예술을 함께 지우고 있을 수도 있으므로....

피렌체 우피치 미술관에서 만났던 젠틸레스키의 유디트 그림앞에서 받은 충격을 잊지 못한다. 여성의 눈에서 적장의 목을 베는 여성은 카라바조의 그림속 연약한 소녀일리가 없다는 것을 강렬하게 웅변하고 있었다. 이 책속 화가들의 그림이 모두 내 마음에 드는 것은 아니지만 수잔 발라동의 자화상들이나 젠틸레스키의 그림, 그리고 한나 회흐와 파울라 모더존 베커의 작품들은 두고 두고 다시 찾아보고 싶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0-07-22 08:4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바람돌이 2020-07-22 09: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목은 아르테미스의 말이구요. 저도 멋지더라구요
여기 소개 된 화가들의 그림들은 정말 여태까지 알려지지 않은게 안타까울 정도로 좋더라구요.

ㅇㅇ 2020-07-22 13: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잘 읽었습니다. 다만 장애우라는 표현은 더 이상 쓰지 않는 표현이며 장애인에 대한 시혜적 시각이 들어간 단어입니다. 장애인이라고 칭하는 것이 맞습니다.

바람돌이 2020-07-22 13: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그렇군요. 고쳤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