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하의 소녀시대 지식여행자 1
요네하라 마리 지음, 이현진 옮김 / 마음산책 / 2006년 11월
평점 :
품절


나이가 들었나보다.
평온한 삶을 꿈꾼다.
20대에는 평온한 삶이란 그저 약간의 비아냥이 섞인 무시의 대상이었다
하지만 지금 나는 평온한 삶을 꿈꾼다.
나의 노동으로 하루 3끼 걱정을 하지 않고 아이들이 아플때 병원갈 돈이 있고 내가 정직하게 성실하게 사는만큼만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나를 대해주고....
거대 국가나 역사의 소용돌이는 제발 내가 살아있는동안 피해줬으면 싶다.
국가나 민족의 경계란게 없어지면 더더욱 금상첨화겠고....

하지만 이놈의 평온한 삶이란게 꿈이라는걸 알만큼은 또 나이가 먹었다.
나의 평온한 삶에의 꿈은 언제 어디서든 너무나도 쉽게 한점의 바람에도 깨질 수 있는 결코 소박하지 않은 소망이란 것.

세명의 소녀가 있다.
그네들의 배경은 전혀 평범하지 않다.
민족과 출신국가는 다르지만 모두 국제적인 혁명전사들을 부모로 가진 아이들.
그나마 그들은 역동의 시대에 살아남을수 있었던 엄청난 행운을 가진 부모의 아이들이다.
프라하라는 낭만의 냄새가 풍기는 도시에서 그들은 노동자당 국제정보국에 파견근무를 나간 부모를 따라 소녀시대를 보내게 된다.

열전은 잠시 숨을 들이킨 냉전시대에 다행히도 소녀들은 평온한 삶을 산다.
완전히 평범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특별한 것도 아닌 그런 소녀시절.

몇년이 지나고 모두들 각자의 삶을 찾아 헤어진 후 그 소녀들은 어떻게 되었을까?
그네들의 부모가 국가나 이데올로기와 전혀 무관할 수 없었던 것처럼 그녀들의 삶역시 그 중간 어딘가에서 이리저리 흔들리는 삶을 산다.
한 번도 가보지 못한 조국 그리스를 너무나도 그리워하던 리차는 그리스에 돌아가서 정착했을까?
한 때 혁명전사였다는 생각을 전혀 못갖게 하는 아냐의 부모에 의해 원래 공산주의자란 그런 특권적인 계층이라는 것을 뼛속깊이 각인시켰던 아냐는?
20세기 마지막 최대의 고통의 땅 - 유고슬라비아를 고향으로 가진 야스나는 살아남기는 했을까?

소녀들의 삶은 전혀 평온하지 않다.
그들을 둘러싼 이데올로기의 세상은 그들을 그들 자신이 꿈꾸던 삶과는 전혀 다른 삶으로 그네들을 인도한다.
그속에서 새로운 삶의 방법을 발견하기도 하고,
또는 끝없는자기 기만속에서 헤어나지 못하기도 하고,
삶 전체가 산산히 부서지기도 한다.

부디 세상이 좀 더 평온해지기를...
소녀의 꿈이 노력으로 이룰 수 있는 그 무엇이 되기를...
그러기 위해서는 나의 자리가 항상 싸움의 자리가 되어야함을 잊지 않기를....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짱꿀라 2007-02-13 00: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명깊게 읽고 갑니다. 이 책 그전부터 좋다는 소리는 들었는데 이제야 바람돌이님 서평보고 보관함에 담아 둡니다. 감사합니다.

바람돌이 2007-02-13 12: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왜만한 소설보다 흥미진진해요. 추리소설도 아닌데 뒤가 궁금해서 도저히 책을 놓을 수 없어 단숨에 읽었다니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