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글둥글 지구촌 지리 이야기 함께 사는 세상 19
박신식 지음, 김석 그림 / 풀빛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 다닐 때를 떠올려보면 나는 사회, 지리, 역사 등의 과목을 참 좋아했는데 단순암기과목에 강했던 이유가 컸다. 시험 자체가 단순 암기를 요하는 시험이었기에 그게 최선인 줄 알았다. 어쨌든 나는 100점짜리 답안지를 제출할 수 있었지만, 지금 내 머리 속에 남아 있는 것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아이가 읽을 책을 골라주다보면, 암기보다 자연스럽게 이해하거나 관심을 갖게 하는 책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 나는 한솔이가 원하는 책은 우선 구입하고, 한솔이가 읽어봤으면 하는 책을 한두권 끼워주곤 한다. 이번에는 이 책 둥글둥글 지구촌 지리이야기를 권해본다.

 

이 책은 자연환경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지형과 지리를 다루고 있다. 지형은 산, 폭포, 호수와 같은 땅의 모양을 말하고, 지형에 의해 기후나 도시, 사업과 같은 지리가 만들어진다. 지리는 우리가 사는 모습에 아주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지리를 아는 것은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크게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아프리카, 오세아니아와 극지방을 나누어 지형과 지리를 통해 우리가 사는 세상을 보여준다. 세계에서 가장 넓은 대륙 아시아. 아시아는 우리나라가 속해있는 대륙이다. 세계의 지붕이라 일컫는 히말라야 산맥은 그 주변 국가들의 생활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섬과 화산이 많은 인도네시아, 2천개가 넘는 바위섬 하롱베이 이야기는 흥미롭다.

다채로운 문화가 어우러진 유럽. 대서양과 태평양을 끼고 있는 북아메리카. 북아메리카에는 죽기 전에 가봐야 할 곳으로도 꼽히는 그랜드 캐니언이 있다. 그랜드 캐니언은 1,500미터에 이르는 협곡과 20억 년 동안 쌓인 지층이 드러나는 곳이기도 하다. 세계최대의 열대우림과 고대 문명 유적이 남아 있는 남아메리카. 아마존과 안데스산맥은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지형이다. 신비한 원시문화와 자연이 남아있는 아프리카. 인류의 진화가 시작된 곳이기도 한 아프리카에서는 아직도 자연 속에서 살아가는 부족들이 많다. 사람의 손이 닿지 않은 자연의 모습 그대로 남아있는 오세아니아와 지구의 양끝에 위치한 북극과 남극. 자연의 위대함에 저절로 고개가 숙여지는 곳이다.

 

어제부터 겨울방학이 시작된 한솔이가 부담없이 읽기 좋은 책이 아닌가 한다. 사진과 일러스트가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어서 읽기가 단조롭지 않은 것도 장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