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한 표에 세상이 바뀐다고? : 정치외교학 주니어 대학 13
김준형 지음, 나오미양 그림 / 비룡소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딱 읽어야 할 책이다. 때마침 독서클럽 아이들과 공자의 [논어]를 읽고 있는 중이고, 제2편에서는 정치에 대한 토론도 했었다. 그때 느낀 점은 아이들이 정치에 대해, 지도자에 대해 아직은 어렴풋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는 것이었다. 이 책은 그러한 어설픈 정의를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그래서 일부분을 먼저 읽어보게 하였다.


몇 년 사이에 우리나라 정치와 사회분위기가 많이 달라지고 있음을 느낀다. 초등학생들도 정치에 대해 혹은 정치지도자에 대해 한 마디씩은 할 정도로 많은 것을 보고 들어서 잘 알고 있다. 지금 필요한 것은,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해진 정치에 대한 인식을 어떻게 긍정적으로 바꾸는가 하는 것이다.


이 책은 정치외교학에 대한 쉽게 설명한다.

1부에서는 갈등을 해결하는 정치학이라는 제목 아래 정치, 정치학, 외교, 정치학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어지는 2부에서는 정치외교학의 거장들이라는 제목 아래 헨리 키신저와 우드로 윌슨을 소개하고 있다. 이어서 3부에서는 정치외교학, 뭐가 궁금한가요 라는 제목 아래 우리가 품을 수 있는 정치외교에 대한 다양한 질문을 담고 있다.


1부의 내용이 좀 딱딱하다고 한다면, 2부에서 인물을 통해 정치를 이해하고, 3부에서는 실제적인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국가는 권력과 깊은 관계가 있어요. 자원이 제한된 세상에서 이기적인 사람들이 권력을 추구하는 상태를 내버려두면 약육강식의 정글처럼 되겠지요? 그래서 공적인 국가에 권력을 주어 사적권력의 위협으로부터 인간 사회를 지키고자 했던 거예요. 인간이 공동체를 만들고 가능한 한 크게 키워 온 가장 큰 이유는 죽음의 공포를 벗어나 안전한 삶을 살고 싶어하는 욕구가 있었기 때문이에요. 국가권력은 갈등을 조정하고, 법을 잘 지키는지 감시하는 역할을 해요. 또한 다른 나라들의 침략 위협으로부터 국민들을 지켜주는 역할을 해요. 공동체 전체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서 국가에는 힘, 즉 권력이 부여되는 것이랍니다." (p.70)


아, 우리는 이러한 국가의 권력이 사적으로 남용되는 것을 보았고, 국가의 본래 역할과 기능을 다하지 못할 때 어떠한 일이 일어나는지 직접 겪었다. 국민을 보호해야 하는 국가가 다른 나라의 눈치를 보고, 강대국들 사이에 끼어 눈치만 보고 있는 모습도 보았다. 자기네 무기를 팔아먹으려고 강제로 거액의 무기를 안기는 모습도 보았고, 눈 앞에서 몇 백명의 목숨이 바닷물 속으로 가라앉는 모습도 보았다.


이제 곧 대선이다. 국민들은 이제 정치에 대해, 나 대신 나를 위해 일해 줄 사람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그 어느때보다도 잘 알고 있다. 내 한표에 세상은 분명히 바뀔 수 있다. 이러한 혼란스러운 시기를 겪으면서 우리 아이들 중에도 제대로 된 정치를 해보겠다는 아이들이 나올 것이다. 그들이 새롭게 만들어 갈 안전한 나라를 꿈꾸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