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문학의 새로움 아동청소년문학도서관 4
황선열 지음 / 푸른책들 / 200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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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문학의 새로움

 

아동문학의 특징 (이원수, 아동문학입문, 1984) 은 아동이 이해하기 쉬운 형식과 내용이어야 하고, 소박 단순하며, 대상 독자 계층이 많아서 내용 난이의 차가 심하다고 한다. 사실 청소년문학은 아동문학과 성인을 위한 문학 사이에 어정쩡하게 끼어있다고 해도 무방하다. 이 책에서는 청소년문학의 조건으로 청소년의 생활을 그대로 반영해야 하며,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작품이어야 하고, 그들의 어법과 의식을 반영해야 한다고 말한다.

 

아동청소년문학이 부상하게 된 데에는 독서교육의 활성화와 이에 따른 교육제도개선의 영향이 크다. 이와 함께 시인이 동시인으로, 소설가가 동화작가로 그 활동영역을 확장하여 외형적으로는 급성장하는 모습도 보였다. 청소년문학의 부상이 청소년층의 자체적 욕구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제도권과 일부 출판사의 기획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이 책에서는 문제로 든다.

 

이 책이 출간된 때가 2008년인데, 이후 아동청소년문학을 다룬 이론서들이 많지 않아 이 책을 읽게 되었다. 푸른책들과 보물창고에서 나온 청소년문학이 많이 소개되고 있기는 하지만 청소년문학이 지향해야 할 점, 청소년문학이 담아내는 내용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아무래도 여러 지면에 발표한 자료들을 모아 놓다보니, 중복되는 이야기가 많은 점도 아쉽다.

 

이 책에서는 아동청소년문학 중 역사동화에 대해 지면을 많이 할애하고 있다.

 

한국문학사에서 근대문학은 서민 의식이 싹트고, 국문 의식이 일어나는 시기로 보고 있지만, 아동문학에서는 이 개념이 그대로 받아들여지지는 않는다. 아동문학에서의 역사동화는 동화의 요소를 반드시 내포하고 있어야 하며 아이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쓰고, 아이들의 생각과 의식을 담아내어야 하므로 등장인물을 당연히 아이들이어야 한다. ((p.90)

그리고 역사 동화는 역사를 바탕으로 쓰기 때문에 진실성이 전제되어야하지만, 작가의 허구적 상상력이 들어가기 마련이므로 과거의 완벽한 기록이 아니라, 현재의 시각으로 재해석한 이야기 구조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아동청소년문학 중 역사동화를 중심으로 배유안, 강숙인, 이동순, 한정기, 김하기 작가의 작품을 살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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