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세 살, 학교 폭력 어떡하죠? 사춘기 어린이를 위한 심리 포토 에세이
임여주 지음, 김예슬 그림, 김설경 사진 / 위즈덤하우스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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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를 낳아서 기르지 않았더라면, 나 역시 방관하거나 무관심했을지도 모를 학교폭력이었다. 내가 학교 다닐 때를 떠올려보면, 그때도 분명 학교폭력은 존재했던 것 같다. 신체적 물리적 폭력만이 아니라, 말이 칼보다 더 무서운 흉기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기까지 나도 모르는 사이에 언어폭력을 휘둘렀는지도 모를 일이다.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한 후, 아이의 입에서 왕따라는 말이 나왔을 때 요즘 아이들은 왕따가 뭔지도 모르면서 왕따, 왕따 하는 건 아닐까 생각했다. 이제 10살이 된 아이에게서 학교에서의 일을 듣는 일은 많이 줄었지만, 단체톡을 하면서 서로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하는 장면을 보면서 학교폭력이라는 것이 이런 것일 수도 있겠구나 싶었다. 아이가 '이제는 나도 10대야' 라고 선포를 하던 날, 내가 모르는 10대에 대해 좀 더 알아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며칠 전에 이 책을 읽었다.

사춘기 어린이를 위한 심리포토에세이라는 부제가 붙은 이 책은 아침독서와 학교도서관저널이 추천한 도서이기도 하다. 사춘기 아이들이 겪을 수 있는 학교 폭력을 다루고 있기 때문인지, 독후감 대회나, 토론에서 추천도서로 다루어지기도 하는 책이다.


제목이 직접적이어서 재미는 포기하고 정보를 얻고자 선택하였으나, 사례 중심이면서도 이야기 구조를 갖고 있어서 학교 폭력에 대해 접근하기에 도움되는 책이었다. 직접이든 간접이든간에 경험해봤던 것이 '투명인간'이었는데, 30년 전 학교에서도 투명인간은 존재했었다는 사실이 떠올랐다.

 

어른들이 흔히 생각하는 학교 폭력은 제한적이다. 아이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폭력의 상황에 놓여있었다. 때로는 장난이라는 단어 밑에 숨어서 낄낄거리고 있는 것이다. 신체 폭력, 언어폭력, 사이버 폭력, 간접 폭력으로 나누어 하나의 폭력에 대해 가해자와 피해자, 방관자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담아내어 직접적인 가해자와 피해자가 아니더라도 가해자가 될 수 있음을, 한때의 피해자가 가해자가 되어버리는 악순환에 대해서도 엿볼 수 있다.

 

사례를 들려주는데서 끝나지 않고 ‘사춘기 심리학 멘토링’ 코너에서 각 폭력의 개념과 심각성에 대해 알려주는 지면을 할애하고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았으면 하는 책이다. 신체에 가해지는 폭력은 타인의 눈에도 잘 드러나지만, 언어폭력과 사이버 폭력이 증가하면서 그들만의 세상이 움직이기도 한다. 단순하게 재미로, 혹은 나만 아니면 된다는 식의 자세로 방관하고 있는 것도 하나의 폭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아이들이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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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노래 2015-08-26 05: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요즈음은 그야말로 `말`로 폭력을 일삼는 일이 엄청나게 늘었어요.
웬만한 인터넷 사이트마다...
어쩜 그렇게
`말로 사람을 죽이는 댓글`이 많은지
깜짝 놀랄 노릇인데,
그만큼 오늘날은 사람들 누구나
몹시 괴롭고 힘든 삶이로구나 싶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