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터 2015.5
샘터 편집부 엮음 / 샘터사(잡지) / 2015년 4월
평점 :
품절


5월이 시작되었다. 5월은 여러 가지 이유에서 복잡한 달이다. 개인적으로는 무슨무슨 날들이 연이어 있는 것과 함께, 아이가 등교하지 않는 휴일이 많아 직장인으로서의 고민도 더해지는 달이기도 하다. 예전과는 달리 오락가락하는 날씨 탓에 봄을 느끼기도 전에 여름철 장마를 일찍 맞은 기분이기도 하다.


5월의 샘터에서 나는 제페토의 시를 읽는다. 일하는 소의 모습을 본 지 오래건만, 그의 시를 통해 황소가 일하는 시골의 모습을 그려보게 된다. 헹복일기에서는 작가이자 르포강사인 김순천의 세월호가 할퀴고 간 삶의 갈피를 기록하다라는 글을 읽는다. 나는 그 자리에 있지 않았지만, 정규방송과 언론들은 전해주지 않는 소식들을 들으며 분노하고 있었다. 행동하지 못하는 미안함과, 숨기고 왜곡하는 이유에 대한 의문과 불심이 뒤 섞여 내 마음은 어지럽다. 그 남자 그 여자의 첫사랑을 읽으며 나의 첫사랑도 한번 풀어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 누구에게는 첫사랑은 한 편의 소설이요, 드라마다. 신동흔 선생의 옛이야기는 이번 호도 나에게 즐거움을 주었다.


손끝으로 만난 코끼리를 읽으며, 올해는 '코끼리'를 모티브로 한 작품을 자주 접하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다. (개인적인 경험이지만, 코끼리와의 만남이 잦은 2015년이다) 시각장애인과 함께 한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가 무심코 저지르는 편견과 차별에 대해 반성하게 된다.


당연히 이번 5월호에서는 2015년 샘터상 수상작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넘어가야 할 듯하다. 작품에 이렇다 저렇다 할 실력은 아니니 그저 부러움만 보내는수밖에^^ 언젠가 한번쯤은 나도 글 한편 써보고싶다. 성석제의 연재소설은 유쾌하다. 다만 나도 어디선가 주워들었던 이야기여서, 소문이란 참 발 없이도 멀리가는 존재란 걸 알게 되었다고나 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