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파람을 불어요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123
에즈라 잭 키츠 지음, 김희순 옮김 / 시공주니어 / 199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애즈라 잭 키츠의 『휘파람을 불어요』는 아이의 놀이를 중심으로 그려지고 있다. 그런데 나는 이 그림책을 보면서 놀이뿐만 아니라, 윌리와 피터의 관계에 관심을 가졌다. 아마도 학교에서 스스로 왕따라고 여기는 우리 아이가 대비되어져서일 것이다. 그래서, 어떤 책이든 읽는 독자에 따라 다르게 읽힐 수 있음을 또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피터는 왜 매일 혼자서 놀까?

그림책에서는 혼자서도 얼마든지 재미있게 놀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지만, 나는 혼자 노는 피터가 불쌍하게 여겨졌다. 피터는 휘파람을 무척이나 불고 싶어했다. 그 이유는 어떤 아이가 휘파람을 불면서 개와 노는 모습을 보았기 때문이다. 어쨌든 피터는 휘파람을 불 수는 없지만 혼자놀기의 고수다.

 


 

빙글빙글 돌다가 멈추기를 하거나, 색분필로 땅에 그림을 그려보기도 한다. 색분필 하나만 있어도 집에까지 가는 길이 심심하지 않다.


 


집에 들어와서는 아빠의 모자를 쓰고 어른 흉내를 내어보기도 한다. 어른이라면 휘파람을 잘 불 수 있지 않을까? 피터는 거울을 보면서 휘파람을 불어보지만 여전히 휘파람은 불어지지 않는다.


 

아빠의 모자를 쓴 피터는 엄마에게 아빠 흉내를 내면서 말을 건다. 그에 대해 엄마는 자연스럽게 호응을 해준다.



 

윌리를 찾아나서는 길에도 피터는 그림자 놀이를 하면서 간다. 저 멀리 윌리가 보이자 상자 속에 숨어서 휘파람 불기를 시도!! 피터가 열심히 노력한 보람이 있는걸까? 휘파람을 불 수 있게 된 피터에게 윌리가 다가온다.



휘파람을 불 수 있게 된 피터의 행복한 표정. 피터는 휘파람을 불지 못했지만, 무한한 연습을 통해 불 수 있게 되었다. 그의 정성이 통했던걸까? 휘파람을 불자 다가와 꼬리치는 윌리. 피터의 행복한 얼굴은 슬그머니 미소를 짓게 만든다.




나는 우리집 아이가 학교에서 친구들과 그리 잘 어울리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왜 그런지도 어느 정도 눈치를 채고 있다. 어디서 들었는지 왕따라는 말을 꺼내며 자기가 학교에서 왕따라고 말한다. 선생님도 알고 있냐고 물으니 그렇다고 한다. 내가 볼 때는 우리집 아이는 친구들에게 잘 다가가지 않는 편이다. 그냥 같이 어울려 놀면 되는데도 두려워하고 다가가기를 주저하는 아이다. 그런데 학교에 가니 아이들 사이에도 은근 서열이 매겨지는 것 같다. 놀이를 할 때도 누군가는 시켜주는 사람이 되고, 누군가는 시키는대로 하는 아이가 된다. 그러다보니 시켜주는 아이가 끼워주지 않으면 같이 놀 수 없단다. 그런 관계를 풀어가야 하는 것은 아이 자신이지만, 그것이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피터는 혼자 놀기는 잘하지만, 윌리와 어울려 상호작용을 하고 싶어했던 것 같다. 휘파람을 불면 윌리가 응답을 하고, 자기와 어울려 놀아주고 하는 것 말이다. 그 장면이 내게는 우리집 아이의 모습과 겹쳐져서 다르게 읽혔다. 놀이를 시켜주고, 끼워주고 하는 상하관계가 아니라 서로 주고 받으면서 어울리는 아이의 모습을 떠올렸다.

 

장난감이 없어도, 마땅한 놀이장소가 없어도, 친구가 없어도 재미있게 놀 수 있는 게 아이들의 세계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도 이왕이면, 누군가와 함께 하는 놀이라면 더 즐겁지 않을까? 피터에게 휘파람이 하나의 시작이자 계기가 되었듯이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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