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놀이가 먼 훗날 역사가 된단다 - 한국 민속학의 개척자, 월산 임동권 샘터 솔방울 인물 14
남찬숙 지음, 최지은 그림 / 샘터사 / 201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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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집에는 초등 1학년인 아이에게 딱 적당한 위인전 전집이 한질 있다. 인물 구성이나 책 내용, 길이 등 딱 1학년 수준이다. 학교에서 가끔 나오는 숙제를 하다보면, 인물에 대해 조사를 할 일이 있다. 요즘은 워낙 인터넷이 잘 되어 있어서 검색 한번이면 숙제가 끝나기도 하지만, 아이 스스로 책등에 적힌 인물의 이름을 보며 숙제에 적합한 위인을 골라내는 작업은 인터넷 검색에 비할 바가 못된다. 내가 이런 말을 서두에 주절거리는 것은, 아이 학령에 맞는 위인전을 집에 구비해놓는 것이 좋다는 것을 말하고 싶어서이다.

 

이번에 내가 본 이 책은 샘터 솔방울 인물시리즈이다. 책의 내용으로보아 3학년 이상은 되어야 읽을 수 있을 것같다. 요즘 단행본으로 나오는 인물이야기책이 많은데 그런 책의 장점이 바로 근래의 인물을 다룬 책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책도 그러하다.

 

월산 임동권 선생님은 어떤 분일까? 내 또래 어른들은 "무형문화재를 지정하고, 구정을 공휴일로 지정했으며, 도로나 지역에 옛 이름을 사용"하게 한 분이라는 말로 대충 짐작이 가능할 것이다. 특히 구정이 설날이 되고 설날이 우리 고유의 명절로 공휴일이 되게 하였던 바로 그 분이란다.

 

나는 대학에서 민속학을 조금 배웠고, 풍물패 활동을 할 때 함께 했던 선배들이 민속학자의 길로 들어서는 모습을 보아온 터라 이 책의 내용이 낯설지 않았다. 소설가에서 민속학자로 꿈을 바꾼 소년의 이야기, 월산 임동권 선생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어린 동권은 어려서부터 흥겨운 풍장 소리를 들으며 자랐다. 그렇다고 이것이 그를 바로 민속학자로 이끈 것은 아니다. 내가 볼 때 그 당시에는 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것이 바로 우리의 민속이었다. 그러한 것들이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옛날 것이라는 이유로 배척당하고 미풍양속마저도 없애야 할 전근대적인 것들로 치부되어 점점 사라지는 것을 안타깝게 여긴 이들이 민속을 연구하고 전국 곳곳을 다니며 수록하고 채집을 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것을 민속학이라는 학문으로 대학에서 강좌를 열고, 전문적인 연구가 가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아시아민속학대회를 개최하기도 하고, 각종 학술대회를 열어 학문적으로 정립시키는데도 많은 노력을 하였다.

 

어린 동권의 일화에는 책 읽는 동권의 모습이 나온다. 영어선생님의 서재를 개방해 준 일, 돈이 없어 구입하지는 못하고 서점에 서서 책을 읽다오는 동권에게 서점 주인이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배려해 준 일 등. 책을 읽는 동안 동권은 멋진 소설가가 되겠다는 꿈을 가지게 된다. 그러던 동권이 민속학자로 꿈을 바꾸게 된 것은 언어학자 방종현 선생을 만나면서부터다. 방언 수집을 다니던 방종현 선생을 따라 다니다 민요를 채록하면서 민요공부를 시작하게 된 것이다. 민요를 연구하는 사람이 아직 없으니 그 길을 한번 개척해보라는 스승의 권유로 동권은 민속학자의 길로 들어선다.

 

그렇게 시작한 민속학자의 길을 외롭고 힘겹게 걸어왔지만, 그가 이룬 업적은 엄청나다. 자칫 사라져버려 흔적조차 찾을 수 없었던 우리의 문화재를 되살려내고 보전하는데 힘쓴 임동권 선생의 업적은 대단하지 않을 수 없다.

 

나는 우리 아이들이 우리 음악, 우리 소리,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수많은 무형문화재를 잘 살려 후대에 전해주었으면 좋겠다. 채집되고 기록하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실제로 시연되고 불려지고 행해지는 살아있는 문화재를 즐겼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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