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림의 옛 그림과 뛰노는 동시 놀이터 신현림 동시 놀이터
신현림 글.그림 / 살림어린이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시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한솔이에게 조금 색다른 동시집을 보여주고 싶어서 선택한 책이다.

 

지금 한솔이는 초등학교 1학년, 올해 초부터 동시에 관심을 보이더니, 자기 스스로 동시를 지어서 보여주곤 한다. 물론 한솔이의 동시는 동시라기보다는 자기 생각을 짧은 글로 써놓은 것에 불과하지만, 스스로 이건 동시야 라고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대견하다 싶었다. 여러가지 동시집을 읽게 해주었는데, 머리 속으로만 상상을 해서 쓰는 것 말고 뭔가를 보면서 느낀 점을 시로 표현할 수 있는 것도 괜찮겠다 싶어서 이 책을 보여주었다.

 

한솔이는 그림보는 것과 그리는 것 둘 다 좋아한다. 요 맘때 아이들이 다 그러하겠지만 보고 흉내를 내는 것도 좋아하고, 한번 본 것을 기억해두었다가 활용하는 능력도 제법 탁월하다. 그래서 이 책을 보여주었을 때 처음엔 그림만 보라고 했다. 그림을 보면서 어떤 그림일까 있는 그대로 이야기하기를 해보고, 그런 다음 이 그림 속의 주인공들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상상해보았다.

 

그리고나서 신현림 시인의 동시를 함께 읽었다. 제법 한솔이 마음에 드는 책이었던 것 같다. 자기 독서록에 기록을 하고, 마음에 드는 시를 옮겨 적어놓았다. 서양의 그림에 익숙해진 한솔이가 우리의 옛 그림을 보면서 편안함을 느낀 것일까? 그랬으면 좋겠다.

 

여러 가지 옛 그림이 있는데, 역시 처음에 관심을 가진 그림은 한솔이가 몇 번 보았던, 그래서 익숙한 그림이다. 예를 들자면, 이암의 모견도, 윤두서의 자화상, 김홍도의 서당, 김홍도의 씨름, 작가미상의 책거리, 역시 작가미상의 까치와 호랑이가 그러하다. 그런가하면, 처음 보는 그림이지만 재미있게 본 그림도 있다. 신윤복의 단오풍정에서는 숨어서 훔쳐보는 아저씨들(!! -> 한솔이 표현)때문에, 김득신의 야모도추에서는 도양이가 병아리를 다 죽였다면서, 변상벽의 고양이와 참새에서는 표지 그림과 같다는 이유로 그러했다.

 

그리고 한솔이가 제일 마음에 들어했던 동시는 '까치와 호랑이'옆에 있는 '걱정하지마'라는 동시이다. 자기 공책에 옮겨적어놓았다. 한솔이는 이 그림에서 까치가 없는 줄 알았단다. 그런데 동시를 읽고 다시 보니 위에 있는 까치가 보인다고 했다. 그림을 자세히 살펴보지 않고 진하게 그려진 호랑이에 집중했으니 그럴 수 밖에 ^^

 

그림도 보고 동시도 읽고! 우리 옛 그림과 친해지는 계기도 되고, 그림 속 주인공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동시 속 상황도 이해하게 되는 그런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