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원별 일파만파 해법 수학 1-1 세트 - 전5권 - 수학 1~2학년군 1 일파만파 해법수학
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학습지) / 2012년 12월
평점 :
절판


입학 전에 보았던 수학스토리텔링을 계속 보고 있다가, 이제서야 단원별 일파만파 해법수학을 펼쳐보았다. 학교에서 아직 수학수업을 시작하지 않은데다가(이틀 쯤 전에 수학교과서를 처음 배웠단다) 학교에 적응하느라 몸이 늘 긴장상태인 아이를 생각해서 이건 좀 있다 해야지 했더랬다.

 

이제 다음주면 4월이고, 본격적으로 학과공부가 시작되는 달이니 살펴봐야할 것 같았다. 일단 이 책에 대한 느낌은 오로지 내 주관적인 것이며, 다른 책과 비교를 한 것이 아님을 밝혀둔다.

 

처음엔 제법 두꺼운 책을 보고 깜짝 놀랐다. 두께가 3센티는 족히 될 것같은데, 이렇게 무거운 책을 아이가 봐야한단말야? 책 두께에 질리겠는걸, 뭔 1학년이 이렇게 많이 배워야 해? 등등 불안감이 엄습해왔다. 그런데, 자세히 보니 단원별로 분권해서 사용할 수 있는 책이라는 설명이 있다. 아하! 그래서 단원별 일파만파 구나!


 

요렇게 분권을 하고 보니 두께에서 느껴지던 부담이 확 줄어들었다. 분권을 하면 저렇게 5권의 단원으로 나누어지고, 거기에 카드놀이북 한권이 더해진다. 아이가 초등학생이 되면서 가장 크게 걱정을 한 부분이 바로 수학에 대한 것이었다. 우리집 아이는 언어적 감각이 다른 아이들보다 빠르게 트인 편이라 한글이나 국어, 글쓰기, 영어, 한자 등을 습득하는데 어려움이 없고, 또 아이 자신이 거기에 대한 자신감이 있어서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찾아서 배우고자 하는 면이 강하다.

 

그런데 수학영역은 쉽사리 친해질 것 같지 않아서 걱정이었다. 유아수학책을 볼 때는 쉽게 따라오긴 하였지만, 학교수학은 좀 걱정이 되는 면이 있었다. 게다가 올해부터 전면 개정된 책으로 배운다니 정보도 얻기 힘들었다. 그래서 천재교육의 수학책들은 내게 많은 도움도 주었고,한편으로는 안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단원별 일파만파 해법수학은 "일단원씩 파헤치고 만화로 파고드는"이라는 뜻이란다. 그래서인지 만화가 많이 나온다. 개인적으로는 만화가 많이 등장하는 것에 대해서는 불만인데... 아이 입장에서는 그것 또한 하나의 학습방법으로 작용한다는 점이 아이러니다. (ㅠ.ㅠ) 내 개인적인 생각이 시대의 흐름을 못 따라가고 있는 것인지 . 에고.


 

만화로 먼저 전체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교과서 개념도 알아본다. 간단한 퀴즈도 있어서 관심을 유도한다. 나는 예습보다는 복습 위주로 책을 사용할 예정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는 페이지로 활용할 예정이다.


 

나는 이 수학책이 수학문제집의 형식을 띄고 있으니 당연히 예습보다는 복습용이라 생각하고 있다. 전체적인 구성에 있어서도 집중 문제 연습을 통해 기본 연습, 실력연습, 문장제 연습, 실전문제, 마무리평가를 통해 반복하여 문제연습을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그러니 예습보다는 복습에 탁월한 효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마무리평가까지 하고 나면, 코믹특강을 통해 다시 한번 전체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그런 다음 단원 성취도 평가를 통해 배운 것을 마무리하면 된다.


 

일파만파 해법수학에서 내가 참 좋다고 생각한 부분은 바로 이 부분이다. 잘 틀리는 문제 34선! 학교시험 집중연습이라는 말이 너무 노골적이긴 하지만, '잘 틀리는 문제'를 집중적으로 연습할 수 있게 해 놓은 것은 상당히 마음에 든다. 아이마다 달라서 잘 틀리는 문제도 다를 수 있을 것이다. 예전에 활용하던 오답노트와 비슷한 역할을 하지 않나 싶다.


 

조금 더 심화된 내용을 원한다면 창의사고력 문제를 풀어보는 것도 좋겠다. 한 권의 책으로 기초단계에서 심화과정까지 담다보니 조금 집중도가 떨어지는 느낌은 있다. 그래도 엄마들의 마음이야 요런 문제까지는 한번 건드려주는 것이 좋겠다 싶지 않을까? 어쨌든 창의사고력 문제를 따로 한권의 책을 사지 않고 간단하게나마 접해볼 수 있다는 것은 좋다.


 

5개의 단원 책과는 별개로 카드놀이북이 한권 있다. 문장제의 달인이 되자라는 큰 글자로 목표가 보여진다. 결국은 스토리텔링수학에서는 문장제 문제가 크게 좌우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놀이와 학습의 경계에서 아슬아슬한 줄타기~

 

 


 

카드를 가지고 노는 방법은 실제로 아이들이 많이 접해본 놀이 중의 하나이다. 보드게임 중에도 이런 류의 게임이 제법 되고, 어렸을 때 이것저것 접해본 아이라면 결코 낯설지 않은 방법이다. 어쨌든 머리도 식히면서 공부도 하는 놀이북까지!

이제 막 초등학생이 된 우리 아이에게 부담없는 학습서가 될 것 같은 느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