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탄력성 - 시련을 행운으로 바꾸는 유쾌한 비밀
김주환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시련을 행운으로 바꾸는 '회복탄력성'이라는 단어를 잠깐잠깐 듣다가 이번에 이 책을 읽으면서 확실하게 회복탄력성이 무엇인지, 그리고 지금 우리에게 절실하게 필요한 것이 바로 이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회복탄력성은 긍정심리학, 소통능력과 같은 최근 유행 키워드를 다 담고 있기도 하다.

 

회복탄력성의 핵심은 "역경을 긍정으로 받아들여 그것을 도약의 기회로 삼는 것"이다. 그렇다면 회복탄력성이란 무엇인가? 회복탄력성이란, 자신의 경험에 대해 끊임없이 의미를 부여하고 스토리텔링을 하는 기억자아가 자신의 고난과 역경에 대해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하고 긍정적으로 스토리텔링하는 능력이다. 그런데 이 회복탄력성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는데 가족들로부터 헌신적인 사랑과 신뢰를 받고 자란 사람은 회복탄력성이 높다고 한다. 그리고 어른이 된 이후에도 스스로의 노력과 훈련에 의해서 회복탄력성이 높아질 수도 있다. 얼마나 다행스러운 일인가?

 

이 책에서는 회복탄력성의 각 요소를 자세히 설명한다. 회복탄력성이 어린 시절의 경험에 의해 고착화되지 않고 훈련과 노력에 의해서도 길러질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면 요소별로 자세히 살펴보고 나에게 부족한 면을 어떻게 채울 것인가를 알려준다. 단순하게 회복탄력성의 개념만을 설명하고 있지 않고 우리가 어떻게 노력하고 훈련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가 있기에 책을 읽을 이유가 된다.

 

회복탄력성의 요소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자신을 이해하는 힘 '자기조절능력(감정조절력+충동통제력+원인분석력)', 함께 할 수 있어 더 행복한 삶 '대인관계능력(소통능력+공감능력+자아확장력)'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중에서 대인지능과 자기이해지능이 회복탄력성의 요소에 포함된다고 한다. 그리고 긍정적 정서는 사고의 유연성을 높여주고,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고, 집중력과 기억력을 증가시켜 인지 능력의 전반적인 향상을 가져온다.(p.113) 이 긍정적 정서는 자기조절능력뿐만 아니라 대인관계능력도 향상시켜준다. 긍정적인 정서가 많은 사람은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도전적이고, 진취적이고,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하므로 더 많은 기회가 찾아온다고 한다.

 

우리나라사람들이 유독 충동통제력이 높다는 조사결과는 한번 더 생각해보게 한다. 어려서부터 강요받은 참을성에 대한 교육이 외형적으로는 충동통제력을 높였지만 전체적인 창의성과 효율성을 갉아먹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것이 우리 청소년들의 현실이고, 성인인 우리가 갖고 있는 문제일 것이다.

 

다행히도 회복탄력성은 노력과 훈련에 의해 높아질 수 있다고 한다. 회복탄력성을 높인다는 것은 자기조절능력과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고 이것은 긍정적 정서를 통해서 가능하다. 인간의 뇌는 가소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아무리 나이가 들어도 반복적인 훈련을 하면 변할 수 있다고 한다. 저자는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두가지 습관을 제안한다. 감사하기와 규칙적인 운동이다.

전체적으로는 자주 들어왔던 것들을 모아놓은 듯 보이지만, 이 모든 것이 회복탄력성이라는 하나의 개념으로 통합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최근에 유행처럼 읽히고 있는 '긍정', 소통을 중시하는 대인관계 등 우리에게 왜 이러한 것이 필요한가 하는 이유를 바로 회복탄력성으로 설명한다. 즉 시련이나 역경은 누구에게나 닥칠 수 있지만, 그것을 이겨내고 또 하나의 기회로 삼아 발전할 수 있는 것은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이라는 것.

 

지금, 바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회복탄력성'이 아닐까한다. 나에게는 아직 남은 50년이 있고, 우리 아이들에게는 더 긴 미래가 있다. 지금의 나는 남은 인생을 어떻게 살 것인가를, 우리의 아이들에게는 그 긴 인생을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회복탄력성'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

 

이 책은 나에게 많은 것을 알려주었다. 이미 알고 있던 개념을 확실하게 정리할 수 있었고, 지금의 내가 무엇을 해야 할 지를 알려주었다. 특별한 내용은 아니었지만, 하나의 이론으로 정리되는 느낌이 들어서 좋았다. 또한 노력과 훈련으로 회복탄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은 또 하나의 기대를 하게 만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