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변기

뒤샹의 작품 '샘'이 세상에 나오게 된 배경과 현대미술의 변화에 대해 알려주는 그림책이다. '변기'의 나레이션으로 시작되며, 사람들이 부끄러워하고 내놓기 싫어하는 변기의 입장에서 사람들이 작품으로 대단하게 바라보는 대상이 된 심정을 나타냈다. 더불어 현대미술에 있어서 큰 역할을 햇음을 보여준다.

 

 

 

 

 

 

 

208.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해바라기

 

고흐가 해바라기를 그리기까지의 과정을 보여주면서 해바라기 이전의 작품과 이후의 작품의 경향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고흐가 프랑스 파리에 와서 느꼈던 예술적인 변화들과 그가 아를의 노란집에서 그린 그림에 대해 알 수 있다.

 

 

 

 

 

 

 

 

209. 신발 박물관

 

신발박물관을 배경으로 우리 나라의 전통 신발에서부터 요즘 신는 최신 신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적과 유행에 따른 신발을 보여준다.

이 박물관은 작가가 만든 가상의 박물관이지만, 진짜 신발박물관을 소개해서 인터넷으로 찾아볼 수 있게 해놓았다.

 

 

 

 

 

 

 

 

 

210. 우리 엄마 팔아요

 

엄마를 진짜 팔 수는 없지만, 동네 사람들의 협조로(?) 진짜 엄마를 팔아버린 파울리네가 엄마의 소중함을 깨닫는 이야기. 가끔 한솔이가 화가 나거나 토라졌을 때 꺼내 읽는 책이다.

 

 

 

 

 

 

 

 

 

 

 

211. 채색의 시간

 

반고흐의 그림을 색연필로 따라 그려보며 그림에 더욱 친숙해질 수 있는 책.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해바라기'를 읽어줄 때 이 책을 꺼내 다시 한번 고흐의 그림을 살펴보았다. 함께 활용하면 좋은 짝이 될 책.

 

 

 

 

 

 

 

 

 

212-213. 100층짜리 집 & 지하100층짜리집 

 

일본어 원서로 읽는 100층짜리집과 지하100층짜리집.

개인적으로는 100층짜리집이 지하100층짜리집보다 훨씬 완성도 있고, 내용이 알차다.

지하100층짜리집에는 일본 고유의 전통문화가 많이 드러나보인다.

 

 

 

 

 

 

 

 

 

 

214. 소금 없인 못살아 (웅진 어린이 과학공작소)

물질 : 부엌에 있는 물질 중에서 소금, 설탕, 식초, 기름에 대해 다룬다. 크게 이 네가지로 나눈 물질의 성질을 자세하게 보여준다.

215. 좋아 좋아 말하는 코끼리 (웅진 어린이 과학공작소)

생명 : 이 책을 보면서 한솔이가 제일 먼저 물어본 것은 '진짜야?'였다. 우리나라에 있는 말하는 코끼리 코식이에 대해 검색을 해보니, 말하는 동영상도 찾아볼 수 있었다. 사육사와 수의사라는 직업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인간의 말을 따라하는 코식이가 바로 우리 나라에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외국이 아니라 우리나라에 있다니 언젠가는 꼭 한번 봤으면 좋겠다.  

216. 앗, 공룡 화석이다!(웅진 어린이 과학공작소)

생명 :  한솔이가 고성 공룡 엑스포에 가려고 예정중이어서 이 책을 꺼내 읽어보았다. 이미 공룡엑스포를 갔다온 적이 있지만, 올해 7살이 된 한솔이에게는 또다른 느낌이 잇을 것 같아서 올해도 가려고 생각중이다. 그래서 이 책을 함께 읽어보았다. 공룡에 대해서는 워낙 나보다 많이 알고 있어서 더 이상 설명할 것도 없지만, 이렇게 책으로 한번쯤 정리를 하는 것도 좋겠다.

217. 놀라운 빛의 마법 (웅진 어린이 과학공작소)

운동과 에너지 : 불을 끄면 왜 아무 것도 보이지 않는지 하는 궁금증에서 시작하여 빛의 성질과 특징을 알아본다.

218. 병 주고 약주는 미생물 (웅진 어린이 과학공작소)

생명 : 이 책을 읽고 나더니 곰팡이를 관찰한다고 여기저기를 긁고 다닌다. (--) 재미도 있지만 무서웠다는 한솔이의 반응.

219. 도도새는 어디로 갔을까? (웅진 어린이 과학공작소)

환경과 미래 : 한솔이가 웅진 어린이 과학공작소 전집 중 가장 재미있게 읽은 책. 멸종 위기의 동물에 대해 알아보았다.

220. 신데렐라- 루시퍼의 생일선물 (프뢰벨 디즈니명작)

신데렐라 이야기의 후편 

221-222. 라이언킹, 라이언킹 - 심바의 프라이드랜드- (프뢰벨 디즈니 명작)

라이언킹을 읽은 후 연이어 라이언킹의 후속편을 읽었다. 

 

223. 세상에서 가장 힘센 것은?" (프뢰벨 뉴컨셉)

세상에서 가장 힘이 세다고 자만심에 가득차 있던 바위 옆에 작은 씨앗 하나가 뿌리를 내리고 어느새 커다란 나무가 된다. 비바람이 치고 폭풍우가 오던 날, 자기가 무시했던 나무의 뿌리에 의지해 굴러가지 않게 된 바위의 이야기. 아무리 작고 약한 것이라도 무시하면 안되지요^^ 

224. 동물원 가는 날 (프뢰벨 뉴컨셉)

한슬이(한솔이랑 이름이 비슷하네)가 동물원에 가기로 한 날, 아빠를 잃어버려서 동물들의 도움으로 아빠를 찾아간다. 이때 각 동물들의 특징을 살려 아빠를 찾는데 그 내용들이 아주 다양하고 풍부하다. 

225. 내가 어렸을 때 (프뢰벨 테마동화 2)

자기가 어렸을 때를 되돌아보는 것은 재미없는 일이기도 하지만 가장 신나는 일이기도 하다. 지금의 내가 있기까지 내가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추적해볼 수 있기 때문. 

226. 콩가 왕과 틴가 왕 (프뢰벨 어린이경제동화)

소비의 중요성 : 저축만 하고 돈을 전혀 쓰지 않는 콩가왕과 돈의 순환을 장려하는 틴가왕의 이야기.

227. 다섯왕자와 반짝반짝 목걸이(프뢰벨 어린이 경제동화)

다양한 구매방법 : 가장 현명한 방법으로 물건을 구매하는 왕자와 결혼하기로 한 공주 이야기 

228. 헨젤의 빨간 공책 (프뢰벨 어린이경제동화)

용돈기입장과 영수증 : 헨젤과 그레텔의 이야기를 각색하여 용돈기입장을 쓰는 방법과 영수증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주는 책 

229. 신데렐라의 비밀금고 (프뢰벨 어린이 경제동화)

절약과 저축 : 신데렐라의 이야기를 통해 절약과 저축을 알려주는 이야기 

230. 산타할아버지의 선물정리 (프뢰벨 다중지능 레벨3)

논리수학(통계) : 산타할아버지가 어린이들에게 줄 선물을 정리하는데 그래프를 이용하여 편하게 정리할 수 있었다는 이야기. 

231. 거인의 성으로 (프뢰벨 다중지능 레벨3)

창의력 (융통성) : 다양한 문제에 부딫혔을 때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232. 거꾸로 보았더니 (프뢰벨 다중지능 레벨3)

창의력 (독창성) : 거꾸로 보면 달라지는 그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