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8. 꼬꼬아줌마의 알

 

한솔이가 좋아하는 책이 여럿 있지만, 가장 중요한 건 혼자 꺼내와서 킥킥거리며 웃는 책이 많아졌다. 이 책은 도서관에서 자기가 꺼내보다가 재미있다고 대출하고, 식당에 가서도 계속 읽던 책. 꼬꼬아줌마의 알은 어떤 알? 엄청 큰 알을 발견한 꼬꼬아줌마는 사랑으로 품어주고 부화를 시키는데, 알만큼이나 큰 아가가 나온다. 공룡이다.

한솔이는 꼬꼬아줌마가 알을 품고 있는 장면을 보면서 품는게 아니라 앉아있네 하며 웃더니, 아줌마가 정성들여 짠 아가 목도리와 모자를 쓴 공룡과 아줌마가 함께 지내는 모습을 정말 좋아했다. 비록 내 자식은 아니지만, 정성들여 키우는 엄마의 마음을 잘 느낄 수 있었던 그림책이다. 이 책을 읽고 입양과 같은 진지한 이야기를 꺼내도 괜찮을 듯. 단 지나치게 진지한 접근은 아이의 상상을 방해할 수 있다.

 

 

159. 나는 작은 배의 용감한 선장

 

가끔, 내가 한번 읽어주고 넣어놓은 책을 꺼내오는 한솔이. 읽어줄 때는 시큰둥하더니 자기 혼자 읽을 때는 책 속 상상세계로 혼자 빠져들곤 한다.

처음에 한솔이가, 엄마 어떻게 이럴 수 있지? 하더니, 상상하면 모든 것이 그럴 수 있는 일이 되는거야. 했더니, '상상'을 즐기는 자신의 놀이를 떠올리며 그렇다고 수긍을 한다.

아이의 상상을 인정해주는 엄마, 이웃집 아저씨의 모습이 참 부럽다. 버럭~!! 화를 먼저 내게 되는 나 자신을 반성하게도 한다. 한솔이의 상상세계를 나도 함께 즐겨야겠다는 생각도 한다.

160. 세계 여행을 떠난 펭귄, 화이트블랙

 

어제 통영에 갔다오면서 경품으로 받은 하프표범의 인형을 품에 안고 이 그림책을 보았다. 라디오방송을 하는 화이트블랙은 이야깃거리가 떨어지나 여행을 하기로 한다. 그리고 여러곳을 돌아다니게 되는데, 이때 화이트블랙의 긍정적인 자세가 단연 돋보인다. 어쩌면 어렵고 힘든 일이라 포기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도 라디오방송에서 이야기하면 좋을거야, 나도 이래봤으면 했는데..라며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화이트블랙이 여행을 끝내고 지쳐서 돌아올 때 화이트블랙의 손을 잡아부고, 도와주는 친구 바다표범도 의미심장하다.

세상의 일은 내가 견디기 힘든 것 추성이지만, 긍정의 힘으로 이길 수 있으며, 정말 내가 지치고 힘들때는 진정한 친구의 힘을 빌릴 수도 있다는 것을..

 

161. 책

 

상상의 세계를 돌아다닌 한솔이가 마지막에 찾아 읽게 된 책은 '책. 이야기 속 세계로 훌쩍 빠져들었다가, 자신만의 이야기를 찾는다.

 

 

 

 

 

 

 

 

162. 깜장콩벌레

 

읽을 때마다 공벌레 아니에요? 라고 물어보는 깜장콩벌레.

요즘 유치원에서 곤충관찰 중이라 그런지, 이 책을 다시 꺼내보았다. 한솔이가 유치원에서 하는 곤충공부는 개미. 콩벌레와는 거리가 멀지만, 관심대상의 확장은 좋은 거라 생각한다.

지식을 알려주는 책은 아니지만, 곤충을 데상으로 한 책에 관심을 보이니 몇 권 꺼내놓아야 할 듯.

 

 

 

 

 

 

163. 오후 4시에 공주님이 온대요 (프뢰벨 테마동화 2, 프뢰벨)

공주님이라고 우기는 (?) 하이에나를 초대하고 공주님이 오기를 기다리는 이야기. 오후 4시에 온다고 했으니 그 시간까지 기다리는 즐거움이 있다. 비록 하이에나가 자신이 공주님이 아니라고 털어놓지만, 처음부터 알고 있었다고 말하는 주인공.

164. 비버의 아주 특별한 장미 (어린이경제동화, 프뢰벨)

비버는 꽃을 판다. 어느날 우연히 만들어낸 파란색 장미꽃으로 비버의 꽃가게는 성공을 거둔다. 하지만 그 비법이 알려지고 여기저기서 파란 장미꽃을 팔기 시작하자 비버의 가게는 다시 침체. 결국 비버는 색도 곱고 향기나는  다른 꽃을 만들어 재기에 성공한다. 희소성의 원칙을 알려주는 경제동화. 남들과 똑같이 해서는 안되고 남보다 특별한 것, 다른 곳에서는 구할 수 없는 것을 팔아야 성공한다는 걸 알려준다.

165. 치아괴물 트롤 (키즈자연과학그림책, 한국헤밍웨이)

치아에 살고 있는 트롤이라는 괴물이 주인공이다. 치아관리에 대해 알려주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