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 앤서니 브라운 마술연필을 가진 꼬마곰

 

한솔이가 좋아하는 꼬마곰이야기. 셰이프게임이 꽤 인상적이었던 책이다. 오랫만에 꺼내본 이 책을 읽다말고, 스케치북에 혼자서 셰이프게임을 해보는 한솔이.

 

 

 

 

 

 

 

 

81. 아기딱새 잠재우기

 

남들 다 자는 밤에 시끄럽게 떠드는 아기딱새, 다른 동물들이 잠을 자지 못하는 것에는 아랑곳하지 않는, 딱, 꼬마새다운 딱새.

한솔이도 밤 늦게까지 잠을 자지 않는 아이기에 가끔 이 책을 꺼내 읽어주곤 한다. 네가 잠을 안자도, 나는 잘테니, 제발~!! 혼자 놀라구!! 물론 한솔이는 거부하기 일쑤다.

 

이 책 속 동물들이 잠을 자지 못해 퀭해진 눈을 보고있노라면 내 모습이 겹쳐보이는 듯...

 

 

 

 

82. 토끼가 커졌어.

 

늘 괴롭힘만 당하거나, 작다고 놀림을 받거나 하다 보면, 현재의 모습과 반대의 상황이 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보기 마련이다. 그런데, 뉴스를 보거나 세상의 소식을 듣다보면, 피해자가 다시 가해자가 되는 경우를 많이 본다. 자신이 당한대로 갚아주고자 하는 마음이 커져서일것이다. 조금만 다르게 생각하면, 자신의 과거를 거울삼아 자신과 같은 일을 당한 이를 도와주는 일을 할수도 있는데 말이다.

항상 도망만 다니던 토끼가 어느날 갑자기 커다랗고 무시무시한 이빨도 생긴다면? 이 토끼는 자기를 괴롭히던 동물은 물론이고 아무런 해도 끼치지 않았던 동물들까지 괴롭힌다. 어떻게 행동하면 더 좋을지 함께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았던 책이다.

 

83. 연필 하나

 

아주 작고 외로운 연필 하나가 새로운 친구들을 그려가면서 일어나는 일이다. 앤서니 브라운의 셰이프게임은 어떤 형태로부터 새로운 그림을 그려내지만, 이 책은 어떤 상황에서 필요한 것을 만들어내면서 문제를 해결해나간다. 그래서 한솔이와 그림을 그릴 때 가끔 이 연필 하나가 했던 것처럼 그림을 그려보기도 한다. 그러다보면 인과관계가 드러나는 그림을 그리게 되는데, 이야기가 함께 만들어져서 좋다.

오래전에 읽은 책이지만, 읽을 때마다 책 속 상황이 다르게 다가온다. 이래서, 책을 집에 꽂아두고 보고싶을때마다 다시 꺼내보는 것도 필요한 것 같다.

84. 코끼리 똥으로 종이를 만든 나라는?

 

세계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져가는 한솔이. 가끔 세계 지도를 펴놓고 이야기를 하거나, 지도 속의 나라를 짚어보고 그곳과 관련 있는 것들을 물어보거나 하는 일이 많다.

그래서 세계의 도시나 지리에 대한 책을 얼마쯤은 구비해주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은 아쉬운따나 몇 권의 단행본에 의지하는 중.

수시로 꺼내보는 책 중의 하나로, 여러 나라는 물론 그곳의 특색있는 동물에 대해서도 재미있게 접하게 하는 책이다.

 

85. 애벌레에서 나비까지

 

알에서 깨어난 애벌레가 번데기가 되었다가 나비가 되어 날아가는 모습까지를 잘 나타난 그림책이다. 지식그림책이 주는 딱딱한 설명을 피하고, 한편의 그림책을 보는 느낌에다가 만화컷처럼 애벌레의 모습이나 번데기를 만드는 모습을 그려놓아 지식도 보강한 그림책.

봄을 기다리는 마음으로 한솔이 친구들과 함께 읽어본 책. 종이접기로 나비도 만들어보았다.

 

 

86. 아름다운 단편동화 (삼성어린이세계명작, 삼성출판사)

저학년용 명작동화로, 한솔이는 이 책에서 오스카와일드의 '행복한 왕자'와 '욕심쟁이 거인'을 재미있게 읽었다. 그리고, 모파상의 '목걸이'도 좋아하는 것 같다. 다만, 행복한 왕자와 욕심쟁이 거인은 내용에 집중을 한 반면, 목걸이는 목걸이 자체에 집중을 했다는 게 다른 점? ^^; 

87. 의좋은 형제 (전래동화, 한국삐아제)

비룡소의 의좋은 형제를 읽은 후, 집에 있던 그림책 중에 똑같은 제목의 책이 있다면서 찾아 온 전래동화그림책, 이야기의 구조는 똑같으나, 입말의 느낌이나 그림이 달라서 약간 다른 느낌을 받았다. 

 

88. 호랑이를 이긴 토끼 (전래동화, 한국삐아제)

호랑이를 어떻게 토끼를 이겨? 이러면서 제목에 흥미를 느껴서 뽑아든 책. 이럴 때 제목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다시 한번 절감. 한솔이는 그림보다 이야기 자체에 집중을 잘하는 편이라... 그런데 이 책을 다 읽은 후 한솔이는 이렇게 물었다. 엄마, 토끼가 나쁜 토끼인거지? 라고 --;;  

 

 

89. 슈티나의 세계여행 (테마동화 2, 프뢰벨)

슈티나는 집안에 앉아서 세계여행을 한다. 세계에 대한 관심과 연결되어서 이 책도 무척이나 재미있게 읽었다. 직접 세계를 돌아다니며 여행을 할 수 없겠지만, 상상력의 힘은 세계를 몇 바퀴 돌고도 남을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