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사진을 만드는 김주원의 DSLR 사진 강의 좋은 사진을 만드는 김주원의 사진 강의
김주원 지음 / 한빛미디어 / 201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같은 장소, 같은 시간에 찍은 사진인데도 불구하고 나와는 전혀 다른 사진을 찍는 사람이 있다. 다르다는 것은 상대가 나보다 훨씬 다이나믹하고 시선이 가는 사진을 찍는다는 말이다. 어떤 차이가 있을까? 처음에 나는 애꿎은 카메라 탓만 했다. 저집 카메라가 더 좋아서 그래! 라고. 그런데 자세히 들여다보면 카메라 탓이 아니라 내 탓이다. 그저 그 순간에 찍으려고만 했지, 뭘 찍으려고 했는지, 이 사진의 포인트가 무엇인지는 전혀 생각하지 않은 탓이다. 흔히들 말하는 똑딱이 카메라라도 누구는 생동감 있는 사진을 찍는데 나는 전혀 그렇지 못한 것도 바로 사진을 찍는 내 태도의 문제도 간과할 수 없는 것이다.

 

한참 카메라 탓만 해댈 때 DSLR 카메라에 눈길이 갔다. 저 정도는 들어줘야하는데..하는 겉멋든 생각이 날 휘둘렀다. 이번에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그러한 생각이 얼마나 빗나간 것인지 알았다. 달인은 도구를 탓하지 않는다고 하지 않는가?

 

기초 중에 기초, 기본 중에 기본을 Basic에서, 그리고 빛과 색채, 프레임을 통해 기술적인 측면을 다룬다면, 감정과 이야기에서는 감성적인 부분을 다룬다. 기술적인 측면도 분명히 사진의 차이를 드러내는 중요한 포인트가 되지만, 거기에 사진을 찍는 이의 감성이 어떻게 담겼느냐도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거기에 더하여 포트폴리오와 포토샵은 자신이 찍은 사진을 다른 이에게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 사진의 마무리를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사진이 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내가 궁금했던 것은 당연히 기술적인 측면이었다. 그런데 참 신기하게도 feeling과 story를 읽으면서 내가 무엇을 어떤 마음으로 찍으려고 했는지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게 되었다. 나와 같이 왕초보라면 전체를 쭈욱 읽어보는 게 사진을 찍는 것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면서 촬영기법에 있어서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그래도 사진에 대해 좀 안다 싶은 사람이라면, 자신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만 골라읽으면 될 듯하다.

 

이 책의 묘미는 저자의 사진을 감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포토플리오를 감상해볼 수 있다는 점이다. 저자는 촬영 전의 상태와 자신이 찍은 사진, 그리고 각종 기술을 더해 만들어낸 사진을 같이 볼 수 있게 함으로써 날것이 아닌 작품이 되어가는 과정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참 부끄럽게도 촬영 전의 상태를 보여주는 사진이 내가 찍어오던 사진과 같다는 사실이다. (도대체 난 뭘 찍으려고 한 거지? --;)

 

책을 읽고 있는 나를 보던 남편이 "이제 그 책 읽었으니 마누라, 사진 찍는 게 좀 달라질려나?"한다. 책 한번 읽고 그렇게 된다면 못할 사람이 누가 있겠나? 아무리 좋은 기술을 가르쳐줘도 촬영법에 익숙해지고, 만족스러운 사진을 찍기 위해 수십번 수백번 찍어보지 않는다면이야 멋진 사진 하나 건질 수 없을 것이다.

 

이 책은 어떻게 보면 기술서적이지만, 어떻게 보면 기술서적이라고는 할 수 없는 것 같다. 사진집 하나 제대로 본 적 없는 문외한이지만, 책 속의 사진을 통해 사진이란게 이런거구나 느낀다.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많이 찍는 것도 중요하지만 남이 찍은 사진도 많이 보는 게 좋다고 하는데, 나로서는 제일 쉬운 방법으로 사진집을 보거나 전시회를 더 많이 찾게 될 것 같다.

 

책을 읽고 난 후, 카메라를 잡고 대상을 바라보는 내 태도도 많이 바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매일 똑같은 맹숭맹숭한 사진에서 벗어나 이야기를 담는 사진을 찍어보고싶어졌다. 사진찍기의 초보인 나는 이 책이 다루고 있는 기술적인 측면에 대해서는 정확한 이야기를 하기 힘들기 때문에 이 책을 통해 사진에 대해, 그리고 사진을 찍는다는 것에 대해 느낀 내 감정만을 전달할 수 밖에 없다. 앞으로 이 책에서 알려준 방법들을 실제로 해봄으로써 조금 더 나아질 것을 기대해본다.

 

*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메르헨 2011-09-26 10: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작정 찍고 있는데 읽으면 도움이 될까요?
무거워서 요즘엔 그냥 스마트폰으로 필요한 것만 찍는데...
카메라 들고 좀 나가봐야겠어요.^^

하양물감 2011-09-26 13:09   좋아요 0 | URL
저한테는 도움이 많이 된 책입니다. 저야 아이 사진만 찍고 있지만, 시간이 허락된다면 내가 찍고 싶은 것을 찾아서 찍어보고싶어졌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