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셀로의 특별한 세계 청소년문학 보물창고 8
프란시스코 X. 스토크 지음, 고수미 옮김 / 보물창고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으면서 아스퍼거증후군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다. 사실, 그동안 아스퍼거증후군이라는 말을 들었어도 그냥 흘려들었을 가능성이 크다. 보통의 사람들이 그러하듯, 나와 관련이 없거나 내 주위에 그러한 증상을 보이는 사람이 없다면 관심을 두지 않으니까. 그런데 이 책을 읽고 나니 '아스퍼거증후군'에 대해 조금은 알 것 같았다. 그리고, 아스퍼거증후군이라는 진단을 받지는 않았어도 그런 증상을 갖고 있는 아이들을 본다면 조금 더 관심을 갖고 살펴보게 될 것 같다.

 

사실,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내 아이의 문제행동은 잘 보이지 않는다. 정작 문제가 심각해진 이후에나 알 수 있는 게 대부분이다. 기사를 검색하다 보니 육아관련 기사에 이 아스퍼거증후군이 자주 등장한 것 같다. 어떨 때는 너무 많은 정보가 내 아이를 똑바로 보는 것을 방해할 때도 있다. 어릴 때의 자연스러운 행동발달과정일수도 있는데 지나치게 반응하는 엄마들도 있고, 전문가의 치료가 필요한데도 무관심한 엄마도 있다. 나는 어떤 엄마일까?

 

마르셀로는 내면의 음악을 들으며, 말 돌보기를 좋아하고, 종교에 대해서도 깊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아스퍼거증후군이라는 진단을 받은 아이이다. 마르셀로는 사회적인 대인관계가 서투르다. 마르셀로의 아버지가 일하는 법률회사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서서히 사회와의 소통이 시작된다. 물론 그러한 마르셀로를 놀림거리로 생각하거나, 자신의 일에 이용하려는 사람도 있지만, 재스민은 마르셀로의 특성을 이해하고 거기에 맞춰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재스민은 마르셀로가 할 수 있을 만큼의 업무 분담을 함으로써 마르셀로가 법률회사에서 일을 하는데 문제가 가능한 생기지 않도록 한다. 마르셀로가 사회에서 재스민과 같은 조력자만 만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런 면에서 마르셀로의 아버지가 재스민에게 마르셀로를 맡긴 것은 훌륭한 선택이었던 것 같다.

 

마르셀로가 익스텔의 사진을 발견하고 그 일로 인해 아버지의 회사가 어려움에 처하게 되는 과정, 그리고 거 일에 연루된 사람들과의 만남 등은 이 이야기를 읽는 재미를 더해주었다. 이야기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아스퍼거증후군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사회적 약자와 강자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그것이 따로 놀지 않고 유기적으로 잘 얽혀있어서 많은 분량에도 불구하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우리는, 때로는 사람을 판단하는데 있어서 어느 한 면만을 본다. 사람을 다각도로 판단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 아스퍼거증후군이라는 드러나 있는 사실만으로 마르셀로를(그리고 우리 주변의 다른 이를) 대한다면 그저 보살펴주어야 할 존재가 되었을 것이고 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사회의 존재라는 것을 알지 못했을 것이다. 이 책에서 마르셀로는 아버지 회사의 잘못을 바로잡는데 일조를 한다. 그것이 우연이 아니라 마르셀로 본인이 생각하고, 그 일로 인해 사람들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지를 고민한 끝에 결정하고 한 행동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다른 것은 틀린 것이 아니라고 많이들 이야기한다. 그 다름이 그동안 외모적인 것에 치우쳐 왔다면, 마르셀로의 이야기를 통해 내면의 다름도 틀린 것이 아니란 걸 인식할 때가 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