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 이야기 인물로 보는 우리 역사 5
박윤규 지음 / 보물창고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물로 보는 우리 역사 시리즈 중 한권이다. 역사를 되돌아볼 때 우리는 다양한 관점과 방법으로 보게 된다. 굵직굵직한 사건으로 돌아볼 수도 있고, 그 시대를 살아 온 사람들을 살펴볼 수도 있다. 이 시리즈는 인물을 중심으로 그 인물들이 만들어 온 역사를 살펴본다. 첫임금, 명재상, 전쟁영웅, 선비학자에 이어 이번에는 예술가이다. 앞선 시리즈의 주인공들도 관심이 가는 인물이긴 하지만, 예술가들의 이야기는 흥미를 끈다. 물론, 학교 다닐 때 교과서 속에서 이름이나 작품 이름 정도로만 스쳐니자갔던 예술가들도 만날 수 잇을까? 하는 기대를 하며 책을 펼쳤다.

 

백결선생, 솔거, 우륵, 김생을 다룬 고대의 예술가들은 간단하게 언급되어 있어서 조금 아쉬웠다.

 

목차를 살펴보면, 고대의 예술가들 외에 월명사, 김대성, 균여, 정지상, 이규보, 김시습, 황진이, 신인선, 한호, 허균, 김홍도, 김병연, 신재효 등이 주요 내용으로 자리잡고 있다. 한 권의 책에 담을 수 있는 분량이 제한적인 것을 생각한다면 이들도 분명 하나의 공통점을 가지고 선택되었을 거라는 짐작을 가능케 한다. 시작하는 글에서 저자는 "우리 겨례 고유의 가르침인 현묘지도와 깊은 관련"이 있다고 말하면서 이들 예술가들에게서 '신선'의 세계를 꿈꾸었다는 공통점을 이야기한다.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이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저자가 말한 주제와 잘 부합되는 인물들이라고 할 수 있다.  에피소드도 재미있고, 중간중간 설명해주는 내용도 쉽게 되어 있다. 그렇다면 현묘지도란 무엇일까? 현묘지도란, 불교와 유교가 들어오기 전에 우리 겨레에게 독특한 가르침이 있었는데, 최치원이 그것을 유교, 불교, 도교의 근원인 현묘지도라고 했다고 한다. 저자는 월명사나 균여도 단순한 불교의 승려가 아니라 낭승-화랑이며 승려인 사람, 현묘지도와 불교를 함께 익히던 사람-이라고 말한다.

 

제법 두꺼운 분량의 책이지만, 읽는데 어려움이 없는 책이다. 흔히 알고 있는 에피소드도 맛깔나게 그려놓아서 지루하지 않고 중간중간 역사적 자료들을 포함해서 그들의 작품의 내용을 살펴볼 수도 있다. 이들 중 관심이 가는 인물이 있다면 따로 그들의 삶과 예술세계를 조명한 책을 찾아서 읽어도 좋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