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석의 진짜인생 - 세계 최고의 '위폐감별 전문가'
서태석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사람의 인생은, 나의 인생을 되돌아볼 기회를 제공한다. 그래서 우리는 수많은 위인전을 읽고,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는다. 우리 조상들의 위인전을 읽을 때는 '옛날'이니까, 혹은 '그때는 이런 가치관이 지배적일 때'라는 한계를 인식하고 읽지만, 최근에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을 때면 오히려 격세지감을 느끼니 참 아이러니하다. 그만큼 현대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이야기일 것이다.

 

우선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다. 내가 이 책을 평가하는 것과, 서태석이란 분을 평가하는 것은 분명 다르다는 점이다. 서태석이란 분은 세계적으로도 자신의 분야에서 인정을 받고 있는 분이고, 중졸이라는 학력의 벽을 넘어 성공을 한 분이라는 점에서는 그분의 삶을 되짚어볼 필요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책을 읽는 동안, 그 분의 삶을 알면 알수록 자신의 분야에서 최선을 다했을 뿐만 아니라 최고의 경지까지 올랐음에도 항상 겸손하였던 삶의 태도에 감명을 받았다.

 

그런데, 이 분이 살아 온 인생의 길이 과연 요즘(아니 지금)도 가능한 일일까? 라는 생각을 하면 갑갑해진다. 이미 개천에서 용 날 일은 없다는 인식이 팽배해져있는 요즘 학력의 벽은, 도무지 깰 수 없는 철옹성같다. 그래도 옛날에는 열심히 노력하면 된다는 긍정적인 생각이 통했던 시절이라면, 지금은 그런 생각이 통용될 수 없는 사회처럼 여겨진다. (물론 나의 편협한 시각일 수도 있다. 내가 못했기 때문에 남들도 할 수 없는 것이라고 얘기하는 것일수도 있다. 그렇더라도 그런 사회가 아니라고 누가 나에게 자신있게 말해줄 수 있을까?)

 

서태석은 자신의 분야에 완벽했던 사람이다. 그 사람이 그렇게 완벽하게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이 없었더라면 아무리 긍정의 힘이 통하는 시대였다하더라도 중졸의 학력으로 세계최고의 화폐감별사로서 이름을 날릴 수는 없었을 것이다. 그 역시 자신의 능력을 계발하고 발휘하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나 역시 긍정의 힘을 믿고 쉽다. 학력이란 그저 껍데기일 뿐이라고, 노력하고 또 노력하면 언젠가는 너에게도 기회가 올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그런데도 마음 한구석에서 자꾸 부정적인 생각이 밀려드는 것은 왜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