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리나무 위의 눈동자 동화 보물창고 36
윌로 데이비스 로버츠 지음, 임문성 옮김 / 보물창고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한솔이가 이 책 표지를 보자마자 "엄마, 이 책 무서운거야?"한다. 표지를 보고 자기 책은 아니라고 생각을 한 것같다. 표지와는 달리 무서운 책은 아니다.

 

어린이용 추리소설이라... 어떤 식의 이야기 전개가 펼쳐질 지 궁금해지는 책이었다. 이 책을 읽고 난 뒤에 "이 책을 꼭 어린이용이라고 한정지을 이유는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배배 꼬인 사건과 결말을 예측할 수 없게 만드는 기술적 장치들이 가득한 추리소설을 읽어본 적이 거의 없긴 하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어린이를 위한 추리소설이라고 해서 소재를 제한하거나 감추지 않고 사용했고, 사건의 범인을 쫓기 위한 과정보다는 롭이 겪고 있는 상황에 감정이입할 수 있는 장치가 있어서 어른들도 충분히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책이 아닌가 싶었다.

 

옆집 할머니가 죽는 장면을 우연히 목격하게 된 롭, 게다가 칼로웨이 부인을 떠미는 '손'을 본 롭은 칼로웨이 부인이 살해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롭의 누나인 달시의 결혼때문에 정신없이 바쁜 롭의 집에서는 아무도 롭의 말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살인사건이 아니긴 해도, 늘 이웃들을 괴롭히던 칼로웨이 부인의 죽음이었다고는 해도, 롭의 가족은 물론 이웃들의 무관심은 정도가 좀 심한 것 같았다. 게다가 칼로웨이 할머니가 체리나무에 목을 매단 채 죽어있는 모습을 목격한 '롭'의 정신적인 충격이나 감정 등에 대해서조차 관심 밖이었다. 달시의 결혼식 준비로 정신없는 가족들에다가 레이삼촌의 문제까지 생겨서 롭이 겪은 일에 대해서는 아무도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핵가족 시대에, 이웃집하고는 담쌓고 사는 현대인이라해도 나무에 목이 매달린 채 죽은 이웃에 대한 무관심, 그리고 그 죽음을 목격한 아이에 대한 배려가 지나치게 부족한 건 아닌가 싶다. 물론 이러한 무관심과 무배려때문에 이 이야기의 극적 긴장감은 생겨나지만. 중간쯤 되면 범인이 짐작되므로 조금 시시한 면도 없잖아 느껴진다.

 

롭은 자신의 이야기에 귀기울려 들어주지 않는 가족에 대해 화가 나기도 했지만, 예전에 자신이 했던 거짓말들을 생각하며 '양치기소년'의 교훈을 되새긴다. 그러는 와중에 누군가가 자신을 해치려고 하는 일들-화분이 떨어지거나 공기총을 쏘거나 치킨에 독을 타는-을 겪는데, 그 어느 누구에게도 도움을 받지 못한 채-심지어 경찰도- 혼자서 범인과 마주하게 된다. 이야기가 거의 끝나갈 무렵에야 그가 범인인 걸 알게 되지만, 그렇게되기까지 롭은 오로지 혼자였다.

 

나는 이 이야기를 범인을 발견하고, 추리하는 과정보다는 롭이 느껴야했을 감정들에 중심을 두고 읽었다. 어떤 일을 당하거나, 문제가 생겼을 때 내 말에 진심으로 귀 기울여 들어주는 사람이 있다면 천군만마를 얻은 것과 같다. 롭에게는 그런 사람들이 없었다. 누나 달시의 결혼식에 온통 집중된 채 롭의 문제, 롭이 당한 일은 관심 박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롭은 자신에게 닥친 일을 차근차근 풀어나간다. 주인공인 롭은 누가 범인이지 확심을 하지 못한 채 결말까지 오지만, 책을 읽는 독자는 중간쯤부터 범인이 짐작이 된다. 아이러니하게도 사건에 대한 구체적인 목격담을 들어주는 건(혹은 이야기를 이끌어내는 건) 바로 범인이다. 롭을 도와줄 수 있는 사람들은 그 사실을 눈치채지 못하고, 범인이 이야기를 들음으로써 목겨자인 롭이 위험에 빠진다.

 

어렸을 때, 어린이용 추리소설 전집을 친구집에서 빌려 읽은 기억이 나의 어린 시절 추리소설과의 만남, 전부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홈즈니 루팡이니 하는 주인공들도 그때 만났던 것 같다. 이 책에는 영웅같은 주인공은 없지만, 주목받지도 못하는 말썽꾸러기 남자아이가 대범하게 문제와 직면하는 과정을 보는 것도 색다른 재미인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