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철저반복 PB단계 1호 - 만 5.6세, 개정판 글쓰기 철저반복(유아) 시리즈 4
삼성국어연구소 엮음 / 삼성출판사 / 2011년 6월
평점 :
품절


 한솔이의 글쓰기 연습을 위해 구입한 책이다. 한솔이가 36개월에 한글 읽기와 쓰기가 가능했기때문에 특별한 한글 교육을 시키지 않았었다. 지금은 61개월, 스스로 이야기를 지어내고 그림을 그려서 그림책이라고 만들기도 하고, 자신이 쓰고 싶은대로 편지도 쓰고, 엄마, 아빠에게 요구하는 글을 쓰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보는 것은, 한솔이가 알고 있는 것을 확인시키고, 글감 찾기, 글쓰기 형식 등을 접하게 하고 싶은 마음에서였다. 이 책의 구성은 하루 2장씩 뜯어서 매일 조금씩 하게 되어있는데, 한솔이의 경우 내용이 쉬우므로 조금 더 많은 양을 하고 있다. 

 

PB 1단계는 주제글 읽기, 독해학습, 나의 생각 글쓰기, 국어지식학습, 주제활동 글쓰기로 되어있는데, 순서대로 따라하다보면 짧은 글쓰기의 단계까지 나아간다. 국어공책처럼 된 글쓰쓰기 연습하는 페이지도 있어서 글자 쓰기 연습도 병행할 수 있다.

 

이 단계가 만5-6세용인데, 현재 만4세인 한솔이가 하기에도 그리 어렵지 않다. 

 




나를 소개하는 방법을 알게 해준 글쓰기.




 

이야기를 읽고 자신의 생각을 말해보는 글쓰기.




편지쓰기의 형식을 배울 수 있었던 글쓰기.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이야기해보는 글쓰기.





사용안내서 같은 실용글쓰기.




 

전통이야기를 읽고 깨달은 점 글쓰기.

 

다양한 형식과 내용의 글쓰기를 접할 수 있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1-09-20 21: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호, 이거 참 교훈적인 글쓰기 학습법이네요. 내가 잘하는 것, 내가 좋아하는 것과 함께 자기 소개하는 건 저도 새삼 다시 깨닫게 되는걸요? ㅎㅎ 상상력이 풍부한 아이로 자랄 것 같네요, 한솔이는 ^^ (저는 그 나이 때 뭐 했나 모르겠네요..)

하양물감 2011-09-21 08:58   좋아요 0 | URL
늘 고맙습니다. 한솔이가 이런 형식이 정해진 것이 아니어도 글을 잘 쓰는 편입니다. 그런데, 자유로운 글쓰기도 좋지만 형식에 따라 쓰는 연습도 조금 필요할 것 같아서 이걸 해봤어요.

그런데, PA단계(만4-5세)도 구입해놓고 PB단계(만5-6세)를 먼저 해버렸어요. 내 눈엔 PA나 PB나 똑같이 보였어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