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밖 아이들 책으로 만나다 - 스물여덟 명의 아이들과 함께 쓴 희망교육에세이
고정원 지음 / 리더스가이드 / 201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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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교육에세이'라는 것만으로도 이 책의 내용을 짐작케한다. 책이 가진 효용은 굳이 말로 표현하지 않아도 다 아는 사실인데, 자극적이고 감각적인 것에 길들여진 아이들에게 들이밀기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더군다나 '책'이나 책을 권하는 사람을 '자신을 가르치려드는 무언가'라고 생각하는 아이들에게는 더더욱 그러하다.

 

교실 밖으로 스스로 나간 아이들은 물론이고, 무언가에 의해 떠밀린 아이들을 다시 교실 안으로 불러들이겠다는 목적이 아니라, 그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그들의 감정을 어루만져주기 위한 도구로 '책'을 활용한 이야기가 가득 담긴 책이다. 그러니까, '책'을 아이들을 제도권 안으로 불러들이기 위한 도구가 아닌, 마음을 어루만져주고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하는 본래의 힘을 강조한 것이다.

 

그러면, 나는 왜 이 책을 읽었을까? 개인적으로 책을 통해 수많은 위로를 받았고, 감정이입을 통해 카타르시스를 느꼈고, 새로운 세계를 알아가는 즐거움을 느꼈기에, 주위 사람들에게 책을 많이 권하는 편이다. '책'을 통해 공통의 화제를 마련하고, '책'을 통해 감춰진 문제와 감정을 이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인 고정원 선생님은 수많은 아이들을 만났고 그 경험을 책 속에 녹여내었다. 구구절절한 이론서보다 이 책이 더 가슴을 때리는 것은 실제 경험을 통해 아이들과의 소통을 하는 과정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어떤 책을 어떻게 읽혀라'가 아니라 책이 아이를 끌어당기고, 아이는 스스로 그 책에 다가간다. 의도적인 장치(눈에 잘 띄는 곳에 둔다던가, 살짝 말끝에 흘린다든가)도 중요하긴 하지만, 아이가 책이 있는 공간에 들어옴으로써 자신을 이끄는 책을 만나는 과정은 자발적이다. 스스로 선택한 책 속에서 길을 찾고 위로를 받는다.

 

책에 대한 거부감이 많은 아이들에게는 사진집을 통해 이야깃거리를 찾고, 지적장애나 사회성이 부족한 아이들의 경우 팝업북을 매개로 만나기도 한다. 소개된 아이들이 책에 다가가는 과정 속에서 등장하는 책은 물론이고, 이럴 때 도움이 되는 책들을 골고루 소개해놓았다. 소개된 책의 제목을 보다보니 아 이 책이 이럴 때도 도움이 되는구나 하는 뜻밖의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 책에서 소개한 책들은 흔히 어른들이 생각하듯 문제가 있거나 상처가 있는 아이들에게만 유용한걸까?

 

이 책에서 소개한 책들이 그런 아이들의 문제를 드러내고 상처를 보듬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해서, 그 책이 그런 의도와 목적을 위해 쓰여진 것은 아닐 것이다. 읽는 이가 작중 인물 중 누군가에게 감정이입을 하던가, 그 배경과 분위기에서 공감을 하던가 또는 대사 한 마디에 마음이 움직이는 등 여러가지 변수가 존재한다. 그러므로 "이 책은 꼭 이럴 때"가 아니라, 책이 있는 공간에 있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책에 다가갈 수 있고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아무런 문제가 없어보이는 아이들도 우리가 보지 못하는 고민과 갈등을 매일 겪는다. 그런 아이들에게 책은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고, 문제해결사가 되어주는 것은 분명해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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