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똑똑한 아이 키우기 마음껏 그려 보자 1
니칼라스 캐틀로우 지음,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그림 그리기를 무척이나 즐기는 한솔이. 조용하다 싶으면 혼자서 책을 읽거나 그림을 그리고 있는 일이 아주 흔한 아이이다. 엄마로서 보기 흐뭇한 광경이긴 하나 가끔은 어릴 때의 내 모습을 보는 것 같아서, 조금 불편하기도 하다. 좀더 활동적이고 동적인 걸 했으면 하는데 그렇지 않으니 그렇고, 내가 평소에 그런 모습을 보여주지 않으니 나랑 똑같은 행동을 하고 있다는 생각때문이기도 하다.

 

어쨌든, 조용히 앉아서 자기가 그리고 싶은 것을 줄창 그려대다가도 뜬금없이, "엄마, 뭐 그려볼까요?"하고 물을 땐 내 머리 속엔 그저 평범한 대답들, 그러니까 "꽃밭을 그려봐, 바다속이나 하늘은 어때? 우주도 좋겠다." 그러면 한솔이는 "그건 아까 다 그렸어요, 어제 그렸는데요, 그런거 말고요"라는 대답이 돌아온다.

 

그럴 때, 이런 책 한 권 있으면 참 도움이 되겠다. 이 책에는 다양한 주제를 제시해주는데, 제시된 문장을 보고 그림을 완성하면 된다. 제시된 주제는 6세의 한솔이에게는 조금 어렵다. 엄마가 도움을 주면 쉽지만, 아이 혼자 보고 그림을 완성하기에는 문장으로 제시된 주제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는 말이다.

 

예를 들어 "모락모락 연기를 그려 봐. 연기로 구조 신호를 보내는 거야."라는 주제를 보자. 처음에 한솔이는 연기만 그리면 된다고 생각을 했는데, 연기로 구조신호를 보낸다는 말이 무엇인지 물어보았다. 이 문장을 설명해주기 위해 나는 사람들이 없는 곳에서 길을 잃었거나, 다쳤거나 했을 때, 내가 거기에 있다는 사실을 다른 사람에게 알리기 위해서 연기를 피우는 것이라는 것과, 그렇게 하면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또 연기는 어떻게 피워야하는지에 대해서까지 설명을 해야햇던 것이다. 그런 다음에야 한솔이는 그림을 그릴 수 있었다. 물론 이런 문장만 있는 것은 아니다. 
 

 

  

 

 

 

 

굳이 똑똑한 아이 키우기라는 제목이 아니더라도, 그림소재에 목말라 있는 부모라면, 좋아할 책이 아닌가 싶다. 그리고, 나는 한솔이가 그림을 한참 그리다가 이제 뭘 그릴까? 라는 말을 할 때 하나의 주제를 보여주고 그리게 했는데, 책을 펴놓고 쭈욱 그리게 하는 것보다 효과적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