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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하는 아이 기다리는 엄마 - 자기주도형 아이로 이끄는 원동력
홍수현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아이가 또래보다 조금 늦은 것 같아 불안한 부모가 읽으면 좋을 것 같다. 자기주도형 인재로 키우기 위한 어떤 노하우를 배우기보다는 아이들 각자의 특성에 맞는 학습방법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깨닫게 되는데 더 도움이 될 것이다.
나는 '자기주도'라는 말이 마치 어떤 새로운 학습법이라도 되는 양 떠들거나 왜곡, 확대되는 것에 주의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물론이고, 눈길을 끄는 책들에서도 '자기주도'에 대한 오해를 지적한다. 즉, 자기주도란, 부모나 주위 환경에 의해 주어진 목표와 주어진 과정을 얌전하게 따르는 것이 아니라, 아이 스스로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자기 나름의 방법을 스스로 찾아나가는 과정임을 강조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생각하는 아이, 기다리는 엄마'일 것이다. 아이가 또래보다 늦다고 생각하는 그 순간부터 아이는 '비교'의 대상이 된다. 이 책의 저자도 그러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지금은 아이를 믿고 기다릴 줄 알게 되었다. 저자는 연년생 아들을 키우면서 그 둘의 차이를 인식하게 되었다.
큰 아이 윤구와 작은 아이 윤성이는 정반대의 성향을 갖고 있다. 그 성향의 차이를 몰랐을 때 저자 역시 학업성취가 빠른 윤구와 달리 말을 배우는 것도, 지식과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도 느린 윤성이때문에 고민을 했던 것 같다. 그런데, 다행히도(!!) 그 둘의 차이를 알게 된 저자는 윤구와 윤성이의 성향에 맞는 학습법을 선택하고, 둘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게 되었다.
나는, 주변 사람들을 볼 때 늘 이야기한다. 아이의 성향이나 특징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것은 바로 엄마라고. 그러니 아이를 유심히 관찰하고 내 아이가 잘 하는 것은 무엇인지, 어떻게 했을 때 가장 효과가 좋은지 알아보라고 한다. 그러기위해서는 다양한 방법과 체험을 통한 경험의 수를 늘려야 한다. 그렇게 관찰한 결과는 아이의 학습법은 물론이고 생활 습관에까지 적용을 시킬 수 있다.
윤구와 윤성이처럼 성향이 다른 아이는 지식이나 정보를 받아들이는 방법도 다르다. 이는 학업성취는 물론이고 일상생활도 마찬가지이다. 획일적이고 일률적인 우리 세대의 교육이 어떤 결과를 낳았는지는 다들 알고 있으면서도 정작 내 아이를 대하는 방식을 바꾸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이 책은 이와 같은 사실을 저자의 두 아이를 통해 이야기함으로써 쉽게 다가온다.
이런 류의 책들을 읽을 때 나는 한 가지 조심하는 게 있다. 그것은 책이 전달하는 큰 주제를 보지 않고 작은 에피소드에 집중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얼마전 방송을 보고 책을 많이 읽어서 자폐증상을 보이는 아이가 있다며 책을 많이 읽히면 안좋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다. 분명 그 아이는 책을 많이 읽어서 자폐증상을 보인 것이 아니라, 그 아이가 책을 읽는 환경(독서습관, 책을 읽는 동기와 목적, 그에 따른 부모의 반응 등)이 올바르게 조성되지 않았고 그것이 책만(!!) 읽는 모습으로 나타난 것일 것이다. 그런데 그걸 본 사람들은 책을 많이 읽으면 안좋다는 반응을 보인다. 방송이 이야기하고자 했던 것이 과연 그것이었을까?
어쨌든, 이 책은 아이들이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이루어가는 과정에서 부모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알려준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책의 내용이 뷔페식당의 음식같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들과의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전개된 탓도 있겠지만, 핵심요약정보(책에서는 초록색으로 마크까지 되어있다. 이건 과잉친절이다.) 이상의 무언가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