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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술 연필을 가진 꼬마곰 ㅣ 알이알이 명작그림책 3
앤서니 브라운 글.그림, 오미숙 옮김 / 현북스 / 201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앤서니 브라운의 [마술연필]을 먼저 보았는데, 이번에는 그보다 훨씬 전에 나온 [마술연필을 가진 꼬마곰]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을 볼 땐 [마술연필]과 비교해보면서 보는 재미도 있다. 우선 첫 페이지의 그림이 동일하기 때문에 아이가 호기심과 관심을 보이게 하는 데 효과적이었다.
마술연필을 가진 꼬마곰이 산책을 나와서 어떤 일을 겪게 될까?
같은 장면으로 시작해서 다른 이야기로 전개되는 책이어서 한솔이는 재미있어했다.
마침 이 책을 한솔이의 친구들과 함께 읽게 되었는데,
만약 나에게 [미술연필]이 있다면 무엇을 그리고 싶은지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여자아이는 공주, 남자아이는 정글포스 --;;
아, 그런 것 말고, 뭐든지 들어주는 마술연필이니까, 잘 생각해봐. 했더니,
그래도 그것들이 필요하단다.
꼬마곰은 제일 먼저 고릴라를 만난다.
첫 페이지에서 눈만 보이던 고릴라는, 꼬마곰이 그려준 곰인형을 안고 있다.
그리고 크르릉 거리는 악어에게는 트럼펫을 그려준다.
악어가 크르릉 거린다는 게 좀 어색하긴 했지만,
어쨌든, 악어는 소리지르는 대신 트럼펫을 불 것이다.
사자에게는 멋진 왕관을, 코끼리에게는 생쥐를 (--)
그리고 막다른 골목에서는 구멍을 내고 나가는 꼬마곰.
꼬마곰에게는 마술연필이 있어서 어떤 어려움이나 문제도 해결한다.
심각할 필요도 없고, 그냥 그 상황, 그 순간을 이해하면 된다.
책의 말미에는 앤서니브라운이 추천하는 그림 그리기의 방법인 [셰이프게임]을 제안한다.
셰이프게임은 의미없는 도형이나 모양을 의미있는 그림으로 바꾸면서 아이들의 상상력을 극대화시켜준다.
나는 한솔이와 한솔이의 친구들에게 이 게임을 제안했고,
아래와 같은 그림을 완성했다.
한솔이
영채
승빈이
아이들의 상상력이란 어른들과는 비교할 바가 못되는 것 같다.
의미없는 단순한 모양이었는데, 아이들은 제 나름대로 구체화시키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한솔이는 진흙탕에서 노는 아이를 그렸고,
영채는 공주 드레스를 그렸고,
승빈이는 멋진 자동차를 그렸다.
이 그림을 생각해내는데 순간의 망설임도 없이 쓱쓱 그려내는 아이들을 보면서 감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