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나의 기차여행
카트린 쉐러 글.그림, 지영은 옮김 / 청어람주니어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화가의 손이 기차를 그리고 있다. 그리고 뭔지는 모르지만, 멋진 기차여행이 될 것 같은 예감이 든다.

첫 두페이지를 보고 나는 '붕붕차차'가 생각났다. 그림책을 펴면서 나레이션이 시작되고, 그림책을 덮으면서 다음에 더 멋진 일이 일어날거라고 말하는 애니메이션. 정확하게 앞뒤가 생각나진 않지만, 이 책과 포멧이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그림책의 화가의 기차를 그리고 거기에 혼자서 여행을 떠나는 돼지를 그려놓았다. 그리고 이 돼지와 작가의 대화가 이어진다. 어디로 갈지도 모른 채 홀로 앉아있던 돼지는 자신을 이렇게 그려달라 옷을 입혀달라 주문이 많다. 돼지의 요구를 들어주며 주인공의 모습을 갖춰가면서 기차여행도 시작된다.

 

혼자 객실에 앉아있던 돼지는 화가에게 이것저것 주문을 한다. 분홍색 평범한 돼지는 싫다는 돼지의 말에 한솔이가 떠올랐다. 오로지 친구들과 똑같이 분홍색만 추구하는 우리 한솔이. 뭔가 조금 색다르게 꾸며주면 친구들과 달라서 싫다고 한다.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분홍색으로 치장한 한솔이는 이 돼지가 평범한 분홍색 돼지가 되는 것이 싫다고 말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다. 자신만의 모습을 찾아가는 돼지에게 필요한 건 바로 자기자신의 이름이다.

 

이름을 갖는다는 것은 바로 평범한 분홍색 돼지에서 평범하지 않은 누군가가 되는 것이다. 흰털염소친구로부터 '요한나'라는 이름을 갖게 된 돼지. 아니 이제 요한나는 평범한 돼지가 아니다. 요한나는 기차를 타고 여행을 계속한다. 산속에 있는 굴을 지날 때 요한나는 자신의 모습을 창문에서 확인한다. 아이들도 처음 거울을 통해 자기 자신의 모습을 확인했을 때 요한나와 같은 기분이 들까? 처음에는 그게 자신인지도 모르다가 바로 자신의 얼굴이라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은, 이름으로 남과 구별이 된 자기자신을 이해하는 과정처럼 보인다.

 

요한나는 기차역을 지나면서 다른 기차에 앉아있는 또다른 돼지 요나탄을 만난다. 드디어 또래친구를 만나게 되는 과정이다. 자신을 소개하고 상대가 누구인지 인지하게 되는 과정. 이 그림책, 읽으면 읽을수록 묘한 매력이 있다. 기차를 타며 보게 되는 풍경도 그렇고, 돼지 요한나가 자신을 알고, 친구를 알아가는 과정이 아이의 성장과정과 묘하게 닮아있다.

 

요나탄은 요한나의 객실에 늑대가 들어오는 광경을 보고 깜짝 놀란다. 요한나가 화가에게 객실에 누군가가 들어오게 해달라고 요청했기 때문인데, 요나탄이 요한나의 객실에 들어오게 되는 계기가 된다. 살면서 만나게 되는 수많은 위험과 의도하지 않았던 만남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삶은 요나탄과 요한나의 만남처럼 즐거운 만남을 선사하기도 한다.

 

그림책 한권에 참 많은 이야기가 담겨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