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인의 책마을에는 익숙한 닉네임과 이름이 많이 보인다.

가끔 신문이나 잡지, 그리고 책의 띠지나 홍보책자에 한 두 문장과 함께 익숙한 닉네임이 보일 때도 반가운데 이렇게 한 권의 책 속에서 그들의 이야기와 함께 만나니 더욱 반갑다.

그런 반가움 탓일까? 앉은 자리에서 책 한권을 단숨에 읽어버렸다. 책에 대한 이야기지만, 그들은 책만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그 속에는 그들의 삶이 있다. 얼마전에 요네하라 마리의 '대단한 책'을 읽을 때, 그녀의 책 이야기 속에 그녀의 삶이 그대로 녹아있는 것을 보고 나름대로 깨달은 게 있었다. 자신의 삶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는 책읽기여야 한다는 것이었다.

세상에는 너무나 많은 책이 있지만 그 책을 다 읽어볼 수는 없다. 물론 다 읽을 필요도 없다. 그럴 때 같은 관심영역과,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을 통해 추천을 받거나 자극을 받은 책은 나의 책읽기에도 도움이 된다.

'100인의 책마을'에는 문학, 인문사회, 문화, 과학 분야의 책이 소개된다. 이렇게 크게 분류하고 보니 너무 욕심을 낸 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그 걱정을 날려주는 게 있으니 바로 '책수다'이다. 짧지만, 주제에 부합하는 좋은 책을 소개해주고 있어서 책읽기 목록에 여러 권 체크해두었다.



여러 사람의 글을 모아놓은 책이다보니, 책 안에서도 호불호가 갈린다. 개인적으로 관심있게 본 부분은 은행저금식 교육에 이의를 제기한다는 전제훈님의 글과, 과학과 인문학의 행복한 만남을 쓰신 김보일님과 전문화와 통합의 갈림길에 선 과학을 쓰신 이동환님의 글이었다.

아무래도 아이를 키우는 입장이고, 나 자신이 교육현장에서 일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교육관련 책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다. 전제훈님이 소개하신 책은 모두 읽어야 할 책 목록에 포함시켰다. (나의 관심에도 불구하고 읽어본 책이 없었다는 데 대해 조금 우울했다. --) 그리고 책수다에 소개된 책들도 시간이 되면 꼭 읽어볼 생각이다.

그리고 평소 과학분야 책을 이동환님의 글을 통해 접하곤 했는데, 이번에 이 책을 통해 김보일님의 글이 나에게 또다른 동기를 부여해주었다. 두 분의 글은 어렵지만 읽고 싶은 분야인 '과학'을 어떻게 읽어야 할 것인가를 다시 생각하게 해주었다.  

책에 대한 책을 읽고 나면 읽어야 할 목록이 늘어난다. 최근 몇년간 아이를 키우면서 유아와 어린이대상의 책을 많이 읽었다. 그러다보니 나 자신의 관심사를 충족시켜줄 만한 책을 읽을 여유를 갖지 못했다. 관심을 갖고 바라보면 책을 고를 때도 한결 수월한데, 그동안 유아와 어린이책만 읽다보니 내 책을 고르는데 영 자신이 없어졌다.

이 책의 도움을 받아 올해의 남은 기간동안은 나를 위한 책읽기에도 시간을 내어볼까 한다. 잘 모르는 사람이 소개한 책보다는, 아무래도 블로그라는 가상공간을 통해 알게 된 분들이지만, 그들이 소개한 책이라 더욱 믿음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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