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한국사>를 리뷰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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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한국사 1 - 선사.고조선.고구려.백제 ㅣ 키워드 한국사 1
김성환 지음, 김진화 외 그림 / 사계절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역사를 읽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우리가 어렸을 때는, 시간적 흐름에 충실한 역사를 배웠다면 지금의 아이들은 다양한 각도에서 역사를 바라본다. 역사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집중력도 높여준다.
연도나 사건, 인물을 맹목적으로 외우기만 했던 우리 때와는 분명 달라졌다. 이 책은 한 시대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키워드를 바탕으로 역사를 이야기한다. 인물이나 사건 중심의 책들에 비해 '키워드'라는 것은 좀더 포괄적이다. 따라서, 이 키워드에는 인물도 있고, 사건도 있다. 그리고 이 키워드도 시간의 흐름을 따르고 있다. 그래서 한편으로는 '키워드'가 명확하게 여겨지지 않는 단점이 있다.
역사의 전체적인 흐름을 살펴보는데는 분명 시간적 순서에 따르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그러나, 다른 역사책들과 구분되기 위해서는 각 시대를 대표하는 키워드들도 중요도에 따라 배열했더라면 이 책이 말하는 키워드가 더 의미있었을 것 같다.
첫번째 키워드인 '단일민족'. 이 책은 우리가 과연 단일민족일까라는 의문을 제시한다. 이는 과거의 역사책만을 기억하는 부모세대들에게는 낯선 말일 수도 있지만, 최근에 나오는 웬만한 역사책들에서는 자주 접할 수 있다. 세번째 키워드인 '석기, 청동기, 철기'에서는 왜 도구의 재료로 시대를 나누어야 했는가에 대한 의문을 제시한다. 이 역시, 부모 세대는 의심을 품어 본 적이 없는 주제지만, 아이들에게는 어느 정도 익숙해진 질문이다. 이렇게 부모세대에게는 낯선 명제들이지만 요즘 아이들에게는 자연스러운 질문이 된 것들을 만나는 신선함(아이들에게도 그런지는 모르겠지만)이 있다.
전체적인 느낌은 그다지 새롭지 않다. 물론 역사가 계속 새로움을 줄 수는 없다. 한정된 기록과 이미 일어났던 과거의 사건들이 크게 변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의 역사는 우리가 알아야 하고 배워야 하는 분야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므로 여기서 말하는 새로움이란, 역사를 지루하게 나열된 글을 달달 외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역사를 알아갈 수 있는 새로움을 말한다. 개인적으로 이 책 속에 각 시대별로 하나씩 들어있는 키워드+는 호기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키워드라고 생각한다.
이 책의 다양한 사진과 사실적인 그림은 역사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