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유쾌한 인물상식]의 서평을 써주세요.

서평도서로 받아서 읽은 책에 별 두 개짜리 리뷰를 써야한다는 사실이 참 난감하다. 이 책은 청소년을 위한 도서이다. '유쾌한 상식' 시리즈는 언어활동, 사고력 향상, 교양 및 지적수준을 높이고, 수능과 논술을 대비하는 기본 교양도서를 목표로 출간되고 있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별 두 개를 줄 수밖에 없다. 

 

분명 이 책의 장점도 있다. 문학, 철학, 예술이라는 방대한 분야의 일반론과, 시대상황을 개괄하여 서술함으로써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이는 위인들이 어떤 역사적 의의를 지니고 있는지, 왜 그들이 위인이 되었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준다. 그리고 그 많은 위인을 한 권의 책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는 것도, 핵심용어를 정리해 놓은 것도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확이다.

 

그렇지만 이 책이 과연 수능과 논술 준비를 위해서 읽을 만한 가치가 있는지는 모르겠다. 게다가 교과서를 읽고 있는 것처럼 삭막하고, 재미가 없다. 사진 한 장, 도표 하나, 그림 하나 없는 것은 오히려 교과서보다 못한 느낌이다. 내가 만약 이 책을 다 읽어야 한다는 제약이 없었다면 나는 중간에 읽기를 그만 두었을 것이다.

 

이런 류의 도서는 일단 쉽게 읽혀져야 한다. 문학, 철학, 예술이 결코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닐 뿐만 아니라 대상독자가 청소년이란 걸 생각한다면 더욱 그러하다. 쉽게 읽혀져야 한다는 것은, 쉬운 내용을 담는 것이 아니라 어려운 내용도 알기 쉽게 써야한다는 것을 말한다. 알기 쉽게 쓰기 위해서는 문장이 명확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의 문장들은, 명확하지 않거나 지나치게 길어서 읽기를 방해한다.

 

이 책은 문학, 철학, 예술의 세 분야로 나누어 보편적인 개념을 정리하고, 시대적 배경을 설명하여 위인이 활동을 하게 된 계기와 당면 과제를 이야기한다. 여기에 시대적 요구와 더불어 개인적인 환경과 노력의 과정을 서술하고 구체적인 업적을 살피고 있다. 이런 구성은 위인들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그렇지만 한 권의 책에 너무 많은 내용을 싣고 있고, ( )속에 넣은 부가설명이 길어서 내용을 이해하는데 오히려 방해가 된다. 또, 이 책에는 많은 오타와 비문(머리말 첫 문장부터 오타가 나오는가 하면, 문장을 길게 쓰면서 쉼표를 적당히 사용하지 않아 이해할 수 없는 문장이 되어버린 경우가 가장 많았다.) 긴 문장은 ‘문학’과 ‘예술’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철학’에서 그런 점이 두드러진다. 분명 이것은 책을 읽고 이해하는데 방해를 줄 뿐만 아니라 책과 저자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린다.

 

긴 문장에 쉼표가 없어서 이해하기 어려웠던 부분을 제외하고 확연히 눈에 보이는 것들만 몇 가지 제시해본다.

 

머리말

위인(偉人)은 ‘큰 인물’이라는 뜻하는 말입니다.
부모의 적극적인 노력이 자식의 재능가 만났을 때 위인이 탄생하는 것입니다.

p.167 그는 전쟁의 와중에도 아테네의 민주정치가 심각하게 변질되는 것도 그의 귀족중심의 사회관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p.172 '헬레니즘' 시대라는 커다란 문화부흥의 맞게 되었습니다.

p.173 그가 관심을 가지고 분야는 그야말로 방대해서, 그가 관여한 분야만 해도 논리학, 형이상학, 윤리학~

p.174 과거의 사례를 통해 머잖아 당연히 사형을 예상한 아리스토텔레스는 소크라테스처럼 순순히 받아들이지는 않았습니다.

p.181 후대의 그의 온화하고 맑은 성품으로 인해 사람들은 그를 ‘천사 같은 학자’로 불리며 기독교적 세계관의 체계적 수립에 큰 기여를 한 인물로 남았습니다.

p.221 이 브라만 사상의 특징은 종교와 사회체계, 철학의 범주를 넘나들며 인도인들만의 독특한 세계를 구축했는데 바로 놀랄만한 포용력이 그것입니다.

p.315 스물 세 세 때는 이탈리아로 향하여

p.318 특히 강렬한 색체 사용과 유화물감을

p.319 예술은 대중적인 색체로 이 시기를 장식했습니다.

p.349 기괴한 얼굴을 그림 속의 한 여인들은 전통적인 미술의 묘사와는 거리가

p.363 15세기 초에서 중반에 걸쳐 부르고뉴의 플랑드로 출신의 음악가들은 중세음악을 집대성하여 음악적 기법을 발전시켜 카논과 미사, 모텟의 기법을 발전시켜 유럽에 보급함으로써 음악의 전통을 수립했습니다.

p.364 바로크 음악은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유럽 전역에서 발전하기 시작했는데, 토카타와 푸가, 소나타 등의 기악이 확립되었고 악극 오페라가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발달하였습니다.

p.371 말년의 불행과 함께 그를 흐름한 집에서 염증이 도져 목숨마저 내놓게 되었습니다.

p.383 오페라 관현악단의 바이올린 연주자로 음악가의 활동하며 오페라 작곡에

p.396 사회 전반에 만연한 불만과 산업의 발달에 힘입은 일반민중은 기어이 프랑스혁명의 민중봉기로 나타났습니다.

p.416 러시아의 후진성은 표토르 대제의 개혁과 계몽운동에 힘입어 앞선 유럽의 문물을 받아들이기 시작했습니다.

 

1. 서평 도서의 좋은 점 : 각 분야의 일반론과, 시대적 배경을 통해 위인의 생애와 업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구체적인 내용보다는 전체적인 흐름을 읽기 용이하다.

2. 추천하고 싶은 대상 : 이 책에 소개된 위인들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지식이 있고,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정리해보고 싶은 사람에게 유용할 것 같으나 개인적으로는 추천하고 싶지 않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