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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치료의 첫걸음 ㅣ 아동청소년문학도서관 3
명창순 지음 / 푸른책들 / 2008년 10월
평점 :
상담기법의 하나라는 독서치료, 말은 많이 들었지만 정작 무엇인지 알 지 못했던 것이 이것이다. 내가 책을 읽는 이유는, 지식과 정보를 얻고자 하는 마음도 있지만, 즐거움을 얻고자 하는 게 더 우선이다. 전자의 경우에는 목적이 지나치게 강하다보니 책읽기가 오히려 고역이 되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내 아이가 독서의 즐거움을 알기 전에 독서에 질리지 않기를 기대한다.
그런데 이 책을 읽다보니, 과연 내가 생각한 즐거운 독서라는 것은 무엇일까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즐겁다라는 감정은, 재미있다라는 것만 있는 게 아니라 책을 통해 마음을 표현하고 내 마음의 문제까지 해결하는 가운데 느껴지는 즐거움이었던 것이다.
이 책에서는, 독서를 통해 마음을 열고, 자신의 문제에 접근하게 해주며, 문제를 해결하는 실마리, 아이를 이해하는 결정적인 단서를 치료해주는 독서치료의 방법을 각각의 사례를 통해 전달해준다. 독서치료사라는 전문적인 직업을 가진 이들이 있으므로 전문적인 분야에 들어서면 그들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을 듯하다. 그렇다고 이 책이 독서치료사가 되기 위한 사람들만을 위한 책이라는 말은 아니다.
이 책이 독서치료의 첫걸음이라는 데서 알 수 있듯이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므로 가정에서 엄마와 아이가 책을 함께 읽으면서 대화를 할 때도 이러한 책의 역할을 마음에 담아둔다면 여러모로 유용할 듯하다.
전체적으로는 독서치료의 방법과 효과를 설명하고 있고, 구체적인 적용사례를 통해 아이가 변화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책이다. 독서치료란 것이 어떤 것인지 궁금했던 이들에게는 쉬운 설명서가 될 터이고, 아이와 함께 독서를 하면서 독후활동을 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를 통해 아이가 어떤 마음을 갖게 되었는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는 방법을 알게 하는 책이다. 더불어, 이러한 독서치료의 내용과 결과를 보면서 독서의 가치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책이기도 하다. 굳이 독서치료에 관심을 갖고 있지 않다하더라도, 한번쯤 읽어본다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