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원 올 에이지 클래식
수산나 타마로 지음, 김혜란 옮김 / 보물창고 / 2008년 8월
평점 :
절판


 ‘마법의 원’을 다 읽고 책장을 덮은 지도 며칠이 지났지만, 무슨 얘기를 어떻게 풀어야 할까를 고민했다. 한마디로 ‘마법의 원’은 ‘사랑’이다. ‘사랑’은 모든 것을 포함한다. 현대 사회의 문제들은 대부분이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감싸 안을 수 있고, 변화시킬 수 있다는 믿음은 마치 종교와도 같은 힘을 발휘한다.

마법의 원 안에 존재하는 것들은 서로를 사랑하고 이해하며 조화롭게 살아간다. 그런데 마법의 원 밖으로만 나서면 팔라치치아 일당들이 지배하고 있는 세상을 만나게 된다. 마법의 원 안에 존재하고 있는 생명체들은 마법의 원 밖으로 나갈 생각은 하지 않는다. 그런데, 외부의 힘, 즉 팔라치치아 일당이 마법의 원을 불도저로 밀어버리게 되자 현실의 세계로 나오게 된다. 늘 “왜?”라는 질문을 달고 다니던 아이 ‘릭’은 스스로를 늑대라고 생각한다. 인간들의 세상으로 나온 릭은 트리폰조라는 정치인의 정치적 야욕에 의해 인간교육을 받는다. 이 소설은 전체적인 내용으로 보자면, 비인간화 된 세상, 환경파괴적인 세상, 텔레비전의 노예가 되어버린 세상을 풍자하고 비판하지만, 나는 자꾸 다른 생각이 든다.

마법의 원 안에서 살고 있는 존재들은 자기들만의 안락함을 누리고 산다. 어찌 보면 그들은 선택받은 존재들인 것이다. 현실 속의 아이들은 텔레비전의 노예가 되어 쇠뇌당한 채 살아가지만, 마법의 원 안의 ‘릭’은 버려진 아이지만 늑대개의 극진한 사랑을 받으며 자랐고, 우르슐라를 통해 교육을 받았다. 자기 스스로 늑대라고 생각하지만, 가장 인간다운 아이로 자란 것이다. 어찌 보면 그는 선택받은 삶을 살았다. 팔라치치아 일당들이 불도저로 밀어버린 후 그 속에서 살아남은 ‘릭’이 우연히 트리폰조와 팔라치치아 일당의 음모를 알아차리고 고양이 도도아줌마와 치폴리니 아줌마의 도움으로 세상을 구하게 된다. ‘릭’은 세상을 구하고자 하는 영웅은 아니었다. 결과적으로는 팔라치치아 일당들에 의해 세뇌당하고 인간성을 잃은 채 살아가는 사람들이 자연 속에서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을 되찾게 되었지만. 아마도 그래서 내가 이 책을 다 읽고 나서도 망설였던 것 같다. 나는 이 세상을 뒤엎을 영웅을 기다리고 있었나보다.

게다가 나는 트리폰조와 팔라치치아 일당들의 모습에서 현 정치인들의 모습을 발견했던 것이다. 국민들의 눈과 귀를 막고, 그것도 모자라 입도 막으려고 발버둥치는 정치인들의 모습이 자꾸 겹쳐지는 것이었다. 결국은 그들도 트리폰조와 팔라치치아 일당들이 자신의 수에 넘어갔듯이 그렇게 쓰러질 날이 올 것이다. 어린 아이(릭)와, 고양이 한 마리(도도)와 아줌마(폴리치니)의 힘은 강하지도, 크지도 않았다. 그러나 그 작은 힘들이 모여서 큰 힘이 되었던 것을 기억하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