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 좋은 아이들 - 초등학교 독서교육 길잡이 아침독서 총서 1
(사)행복한아침독서 엮음 / 행복한아침독서 / 200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침독서라는 말을 들은지도 꽤 된 것 같다. 그런데, 아침독서를 어떻게 하는 것인지는 잘 몰랐다고 해야할까? 일각에서는 아침독서운동에 대한 부정적인 면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한다. 안타깝게도 긍정적인 측면을 알기도 전에 부정적인 측면을 먼저 알게 되는 사람도 제법 많은듯하다. 어떤 일이든 긍정적인 면이 있으면 부정적인 면이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기 보다는 둘 다 알아보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일단, 이 책은 초등학교 교사들을 위한 독서교육 참고자료이며, '2007 아침독서학교'강의안을 중심으로 편집된 책이다. 따라서, 이 책을 읽는 사람이 누구든 간에 독서교육의 참고자료!!!로 읽으면 된다. 선생님들의 현장 경험을 싣고 있기 때문에 아침독서를 통한 아이들의 변화를 아주 잘 느낄 수 있다. 또한 선생님들이 했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아침독서를 어떻게 하는 것인가를 알 수도 있다. 아침독서라고 해서 꼭 아침에만 해야 할까? 그건 아니다. 여기 실린 글 중에는 급식시간을 이용한 사례도 있다. 그러므로 아침독서는 활용할 수 있는 어떤 시간이든 상관없지만 꾸준히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나의 초등학교 시절을 돌이켜 보면, 특별한 독서교육은 받은 적이 없다. 사실, 독서에 교육이라는 글자가 합쳐지면 왠지 거부감이 든다. 교육이라는 글자가 독서를 입시의 수단으로 인식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책을 싫어하는 아이들을 책에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육이라고 생각한다면 그리 부정적이지만은 않다.

 

이 책의 1부 아침독서운동을 아침독서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알게 되었다면, 2부 어린이책 이해와 3부 독서교육사례를 통해서는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알 수 있다. 이미 많은 공부를 하고 있는 엄마들에게는 새로울 것 없는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나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다. 아직 초등학생 자녀가 없어서 바로 적용할 수는 없지만, 어려서부터 책 읽는 즐거움을 함께 나누다 보면 자연스럽게 몸에 배인 습관이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