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의 교양을 읽는다 1 - 개정판, 종합편, 논술.토론.교양의 심화를 위한 43개의 주제와 43명의 놀라운 답변들 ㅣ 휴머니스트 교양을 읽는다 8
김용석.이재민.표정훈 엮음 / 휴머니스트 / 2006년 1월
평점 :
품절
한국의 교양을 읽는다 1 - 종합편
한국의 교양을 읽는다는 제목에 이끌려 책을 보게 되었다고 한다면 어떨까? 교양인이 되어야한다는 주장은 익히 들어왔는데, 무엇을 알고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교양인이 되는 방법일까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다. 그러니 이 책의 제목은 나를 유혹할 수밖에.
교양과 교양인에 대해서는, 다행히도 이 책의 서두에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다. 이런저런 설명은 다 일리가 있어 보인다. 특히 “대화상대가 자기보다 지식이 부족해도 상대방의 수준에 맞추어 기꺼이 대화하고 함께 즐거워하고자 하는 사람, 그런 사람이야말로 교양인이다”(p.21)라는 말은 의미 있게 느껴진다.
이 책에서는, 질문을 던지고 그 질문에 대한 답(정답이라고 하기에는 곤란하다. 여러 의견 중 하나라고 하는 것이 좋겠다)을 제시한 다음, 더 생각해야 할 문제를 내놓는다. 철학, 과학과 기술, 예술과 문화, 사건과 역사, 사회와 정치, 인생에 이르기까지의 주제를 한 자리에 묶어 놓았기 때문에 비록 글쓴이의 주장이긴 하지만 다양한 주제를 맛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들의 글은 어디까지나 그들의 주장이므로 맹신할 필요는 없다. 우리가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관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