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을 사로잡는 글쓰기 사람을 움직이는 말하기 - 일 잘하는 사람들의 논리적 커뮤니케이션 기술
니시무라 가츠미 지음, 김창남 옮김 / 리더스북 / 2008년 2월
평점 :
품절
일 잘하는 사람들의 논리적 커뮤니케이션 기술....이라는 부제목이 말해주듯, 이 책은 글쓰기와 말하기에 대한 책이지만,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책이다. 이전에 비해 우리의 일상에서도 글쓰기와 말하기의 중용성이 더 커지고 있는 요즘, 비단 직장인 뿐만 아니라 모든 구성원에게 필요한 기술이기도 하다. 글쓰기는, 직접 손으로 글을 쓰던 때는, 몇번의 퇴고과정을 거치고, 또 깨끗하게 정서하기 위해 시간을 들여 꼼꼼하게 살펴보았었다. 그러나 요즘은 IT기술의 발달로 게시판이나 이메일로 작성한 글을 한번의 퇴고 과정도 없이 전송버튼을 누르므로 특히 더 요구되는 기술이 아닐까싶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논리적 사고법이다. 논리적이지 않은 사람의 말과 글은 상대방에게 전달하고 싶은 주제를 명확하게 전달하지 못하고, 상대방을 내편으로 만들지도 못한다. 논리적인 사고력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제대로 전달하고 상대방을 내편으로 만들게 내므로 그 결과가 만족스러울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처음에는 논리적인 사고력을 기르는 방법을 제시하고 뒤에는 실전편으로 논리적인 글쓰기와 말하기의 방법을 알려준다. 물론, 이러한 방법들은, 실천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자꾸 연습을 하고 실제로 적용해봄으로써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학생들에게만 말하기와 글쓰기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만나는 많은 사람들을 떠올려보라. 그러면, 말하기와 글쓰기가 그 사람을 어떻게 평가하게 되는지를 알게 될 것이다. 많은 자기계발서적들이 그러하겠지만, 다 아는 이야기더라도 실천을 하지 않으면 모르는 것과 같다.
이 책은 그러한 동기부여를 해주기는 하지만, 내용면에서는 아쉬운 점도 많다.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제시하여 따라해볼 수 있는 예제들이 함께 있었더라면 더 좋았을 것이다. 따라서, 책을 읽은 다음, 바로 덮지 말고, 구체적인 질문리스트를 만들고 자신에게 적용시켜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