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복 교수의 와인의 세계, 세계의 와인 1 - 와인의 세계
이원복 글.그림 / 김영사 / 2007년 12월
평점 :
절판


와인이라 하면, 왠지 분위기 잡을 때 마셔야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와인의 라벨을 보고도 무슨 와인인지를 잘 알 수 없는 나로서는 공부하지 않고는 마실 수 없는 술 같기도 하고, 또, 컵 하나만 있으면 편안하게 마실 수 있는 (혹은 병째 먹어도 되는) 술에 비해 이것저것 미리 준비해야 할 것이 많아 보이는 술이 와인이기도 하다. 예를 들면 와인을 마시려면, 코르크 마개를 따는데서부터 뭔가가 필요하다. 이런저런 이유로 편하게 마실 수 없는 술이었다.

그런데, 최근에는 와인이 몸에 좋다는 등 건강을 위해 마신다는 등 사람들의 입에 자주 오르내리고, 대형마트에도 와인 코너가 제법 크게 자리잡을 정도가 되다보니 와인을 마시는 사람이 제법 늘었다는 말일게다. 그러던 참에,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 예전에 읽었던 와인 관련 책들이 어려운 용어들로 인해 읽으면서 오히려 더 어려워졌던 데 반해, 이 책은 전반적으로는 쉽게 설명되어 있다.

만화는, 아무래도 읽을 때 부담이 덜한게 사실이다. 같은 분량의 다른 책에 비해 읽어야하는 정보의 양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기도 하고, 도식화된 시각정보의 습득 또한 쉽게 느껴진다. 그래서일까? 어렵게만 생각했던 와인의 세계가, 제법 가까워진 느낌이다.

그러나, 이 책의 중반 부분은 조금 지루하다. 포도의 품종과 그 품종으로 만들어진 와인을 소개하고 있는데, 너무 많다. 물론 와인의 세계에서는 일부에 불과하겠지만, 나처럼 와인 자체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이 읽기에는 내용이 좀 많은 편이다. 포도 품종에 따라 와인의 맛이 달라지고, 또 포도의 수확상태에 따라 맛이 달라지기 때문에 빈티지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러나, 이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저자가 주장하고 있는 내용은, 빈티지나, 포도수확지, 포도품종과는 별개로 자신의 입에 맞는 와인이 가장 좋은 와인이라는 점이다.

와인초보자가 겁먹지 않고 와인을 마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라고 하면, 어떨까?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